한번 읽으면 절대로 잊지 않는 경리·회계·총무
이종민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이라면 쉽게 공감하며, 반드시 해야 하는 업무처리 과정, 업무성과의 발전, 이는 개인의 업무평가나 역량강화에도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특히 사무직에 종사하거나, 전문직을 노리거나 하고 있다면, 세무나 회계, 총무, 경리 등의 일의 특징이나 효율적인 업무관리나 처리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이런 과정들을 상세히 소개하며,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론에 대해 접근하고 있다. 특히 회계와 세금 관련 부분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며, 회사가 갖는 인재에 대한 평가나 업무처리 과정, 성과를 내며 이윤을 추구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인의 경우, 주어진 일을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자신의 업무스타일을 파악하며, 내가 하고 있는 방법의 강점이나 장점은 살리며,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서 완벽하게 일처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 사무직의 경우에는 워낙 경쟁이 치열하며, 개인역량에 따라 인사고가에도 반영되며, 현실적으로 냉정한 평가를 내리는 경우가 많아, 결과를 만드는 일처리 방식, 일잘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면서 실무에서 적용하도록 하는 일정한 시행착오나 연습도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의 말처럼 초보자라도, 해당 조직이나 기업의 특징, 회사가 돌아가는 시스템을 이해한다면, 10일이라는 시간에도 충분히 달라진 자신의 방식을 느낄 수 있고, 아무래도 이론보다는 실무역량이나 업무처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직군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이다. 회계업무, 아무래도 전문가들도 어려워 하는 분야이며, 장부작성이나 표작성 등 디테일을 요구하는 부분이 많아, 매우 세심한 작업이나 과정이 필요하기에, 관련 용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해야 일처리를 잘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마다 쓰는 용어가 다르며, 직책에 따라 책임지는 부분이나 권한도 다르지만, 기본적인 비슷한 점을 갖고 있기에, 충분히 공부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세금 관련 부분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서, 이 부분은 전문적인 역량을 강조하기에, 지금보다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거나, 고소득 직군으로 가고 싶다면, 반드시 완벽하게 이해하며 알아야 하는 부분이다. 또한 돈관리를 비롯해 다양한 관리를 하는 총무나 단순보조, 사무보조로 알고 있는 경리의 경우에도 많이 달라진 점이 많고, 쉽게 생각해선 안될 분야라서, 책을 통해 배우며, 지금 하고 있는 방식과 비교하며 생각해야 한다. 관련 분야 가이드북으로 적극 활용해 보자. 실무에 굉장한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