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는 사회공헌을 디자인하라
최혁준 지음 / 라임위시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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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이 말하는 경영전략은 다양하며, 사내에 정해진 규칙 또한 존재한다. 모든 이들이 모여서 이루는 일정한 조직이나 집단문화를 고려할 때, 명확한 해답이나 비전제시, 혹은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 만큼이나 중요한 대중적 평가와 사회공헌적 활동, 이를 완벽하게 제어할 순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사회공헌을 최우선에 두는 경영진이나 위에서부터 이뤄지는 다양한 변화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이루거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경영전략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사회공헌이나 비슷한 활동, 해외봉사나 국내시장, 소비자들을 위한 활동으로 이를 부정적으로 보거나, 낮게 평가하는 사람들도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기업의 생리가 이윤추구이며, 더 많은 것을 이루며 트렌드를 주도하거나, 시장장악,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방법을 고민할 때, 결국 돌고 도는 가치가 바로 사람 중심의 경영관리일 것이다. 너무 어려운 곳에서 답을 찾기보단, 가까운 곳에서 당장할 수 있는 가치나 일정한 시간과 역량투자, 비용적 측면에서 당장의 성과가 없더라도, 길게 보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생각은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나 다양한 여건부족으로 주저하고 있다면, 책을 통해 사례 중심으로 접근하며, 앞서 가는 새로운 유형의 리더십, 혹은 인재들의 역량을 통해 일정한 방법을 모방하거나,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통해, 인재양성이나 혹은 해외시장에 대한 접근이나 개척 등 기업경영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왜 사회공헌을 해야 하는지, 이미 성공한 경영인이나 CEO들도 더 많은 것을 이루기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 사회공헌을 선택하고 있다.

항상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시대정신이나 급변하는 트렌드에도 일정 부분 결합할 수 있고, 또한 당장 필요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대중들의 평가나 소비자들의 판단, 혹은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화, 브랜딩 전략이 먹히는 순간, 기업들이 원하는 매출성공이나 이윤추구는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다. 사회공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한 권으로 진단하며 배울 수 있기에, 활용도가 높고, 이 분야에 대한 발상의 전환도 함께 고민해 보게 될 것이다. 사회공헌과 기업경영의 만남, 읽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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