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거리에서 비즈니스를 배우다, 한남 - 비즈니스 인사이트 발견을 위한 CEO, 기획자, 마케터 필독서
배명숙 지음 / 책이있는풍경 / 2019년 10월
평점 :
비즈니스를 통해 원하는 목적이나 성장을 꿈꾼다면, 관련 분야를 파악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곳,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하며 발전하는 곳에 주목해야 한다. 이 책도 한남동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비즈니스를 이루는 과정, 관련 분야의 트렌드나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말하고 있다. 세상변화에 민감한 사람들, 나아가 혁신적 모델이나 트렌드, 가치를 주도하는 사람들, 지금 당장의 성과는 낮아도, 가까운 미래를 위해 그들은 오늘도 바쁘게 살아가고 있다.
이 책도 단순한 마케팅 원론이나 창업에 대한 정보를 말하는 것이 아닌, 나름의 방법론도 말하지만 결국 사람의 가치를 중요시 하면서도, 디지털과 레트로의 감성을 조화롭게 활용하며, 더 나은 방법론이 없는지, 이미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어떤 분야를 하더라도, 사람의 가치가 우선되며, 이는 고객관리나 서비스, 혹은 소비자들의 심리나 소비현황을 분석하며, 다른 업을 선택하거나, 해당 업을 하고 있다면, 변화를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추구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향성을 말하고 있다.
기업들의 경쟁, 나아가 소규모 사업장이나 개인들도 경쟁하는 시대에서 변하지 않으면 도태되며, 이는 실패나 금전적 손실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또한 너무 이윤에만 매몰되다 보면, 더 중요한 가치를 못보거나, 본질을 망각한 경영을 하게 된다. 자본적 이윤과 사람의 마음을 모두 잡을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 내가 관심있는 분야라면 더 크게 와닿을 것이며, 그렇지 않더라도, 요즘 트렌드는 어떻게 돌아가고 있으며, 시장과 사람, 다양한 디지털의 가치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고, 나아가 모방을 통해 나의 업으로 승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무 것도 모르고 정보도 없어, 막막하다면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만나야 하며, 때로는 현장에서 얻는 실천적 경험을 통해, 스스로의 관리나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는 결국 이윤을 남겨야 하며, 개인들은 이 같은 가치에 매우 민감할 것이다. 당연한 가치 외에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과 협업의 기본성, 또한 마케터가 갖춰야 하는 새로운 역량이나 쉽게 생각했지만, 반드시 거처야 하는 절차나 과정은 무엇인지, 거리에서 배우는 비즈니스 활동을 분석하며,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