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컵오브테라피 - 당신, 정말 괜찮은 사람이에요 ㅣ 컵오브테라피 1
Matti Pikkujämsä.Antti Ervasti 지음 / 학산문화사(단행본)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삶을 바라보는 자세, 어떻게 생각하며 해석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경쟁에 지치거나, 국가마다 다른 정서나 문화, 이게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나 삶의 방향성과는 맞지 않는다면, 새로운 선택을 하거나, 더 나은 대상이나 장소를 찾아 사람들은 떠나갈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나 개인의 모습은 무엇일까? 다양해 지는 라이프스타일이나 달라지는 사람들의 인식 만큼이나, 보편적으로 공감을 얻거나 절대 바뀌지 않는 정서나 가치는 존재하는 법이다. 이를 공통적으로 바라보거나 말하는 현상, 바로 복지와 관계된 삶의 기준일 것이다.
책에서도 누구나 가보고 싶어 하는 국가, 이민을 고려한다면 괜찮을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지역인 북유럽에 대해 말하고 있다. 특히 핀란드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하며, 개인들에게 중요한 감성이나 이성에 대한 언급과 세상을 살아갈 때, 어떤 생각과 가치관을 가져야 하는지, 또는 사람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나를 위해 살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나 관계의 희망고분, 염증을 피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은 보는 자체적 의미나 해석, 혹은 나를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행복의 기준이나 삶의 만족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요한 물질적 풍요나 결과, 혹은 개인의 삶에서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내면적 가치, 자기성장이나 삶에 대한 경영, 철학이 그럴 것이다. 막연하게 노력하라, 잘 된다는 자신감보다는 어떻게 나를 바라보며 생각할 것인지, 다른 문화와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이나 남들의 사례를 통해 간접경험하며 성장할 수 있는 부분 등 단편적인 메시지로 보이지만, 책에서는 가벼운 그림을 통해 그 느낌과 의미를 확실하게 전달해 주고 있다.
타인을 통해 배우거나 영향을 받는다는 것, 나 또한 타인에게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고, 일정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것, 바로 사람관계가 중요한 이유가 될 것이며, 또 다른 인생을 살거나, 변화를 통해 느끼게 되는 다양한 생각에 대한 좋은 해석이나 행동력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거창한 의미분석이나 삶에 대한 외길 인생을 말하는 것도 아니며, 일상에서부터 누구나 공감하며 느낄 수 있는 그런 메시지를 통해,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고, 지금의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그런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우리가 아는 다른 문화권을 통해, 현실적으로도 생각하지만, 나름의 미래나 이상적인 부분을 고려해 판단해 본다면 의미있는 배움의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