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넷의 숨겨진 얼굴 - 러시아의 미국 대통령 선거 조작부터 은밀한 섹스 토이까지
라이나 스탐볼리스카 지음, 허린 옮김 / 동아엠앤비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사용하는 인터넷, 우리는 데스크탑을 비롯해, 스마트폰까지, 일상에서부터 다양한 경제활동이나 사회활동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보편적으로 사용하며, 다양한 편의성을 누리고 있다. 시대가 많이 성장했고, 사회를 바라보는 개인의 기준과는 별개로, 매우 빠른 변화, 혹은 더 나은 가치를 위해, 또 다른 누군가는 노력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추구하고 있다. 이런 인터넷 혁명적 변화상,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부정적인 면도 존재하는 법이다.
이 책도 인터넷을 악용하는 사례, 대중들은 기만하거나, 자신들의 집단적 이익이나 또 다른 승리를 위해 어떤 방법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 사례와 인물, 배경 등 다양한 관점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입장에서 할 수도 있지만, 주로 일정한 집단이나 또 다른 권력이 배후에 있는 경우가 많고, 우리가 잘아는 해커의 활용이나 또 다른 서버를 공격하거나 마비시키는 행위 등 이미 일상속에 침투하여 새로운 조작이나 자신들에게 유리한 결과를 위해 다양한 공작을 펼치고 있기에, 관련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사람들이 염증을 느끼는 부분, 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치적인 행위와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던 사람이 연루되어, 대중들에게 충격을 주는 사례나, 이들을 막기 위해 또 다른 제도적 보완이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대응하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과 행동력을 가져야 하는지, 단순히 사용하는 개인적 차원의 인터넷 활용이 아닌, 더 빨리지고 좋아지는 세상의 변화상을 반영해, 개인들도 알면 좋은 그런 새로운 접근법과 지식의 활용사례를 배우며, 나름의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어떤 부작용이나 나쁜 결과가 생긴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하며, 해당 집단이나 사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인터넷이 주는 양면성에 대해서도 고려해 볼 수 있기에, 이 책은 단순한 소개집이나 사례모음집이 아닌,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이 어떤 방향성과 생각을 갖고 있는지, 어쩌면 단면적으로 분석하며 배울 수 있는 그런 책이다.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된 요즘의 시대적 분위기나 앞으로는 더욱 더, 큰 정보격차나 공유경제의 흐름을 고려할 때,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