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의 차이가 일류를 만든다 - Think 4.0 시대의 역발상 콘서트
이동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4차 산업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어떤 가치와 행동으로 결과를 만들거나, 과정을 통해 배우거나, 성장할 것인지, 모두의 고민으로 다가온다. 시대변화의 속도는 매우 급진적이며 여기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사람들의 노력으로 인해, 경쟁 또한 치열해 지고 있다. 이 책은 시대정신과 트렌드를 읽고, 나름의 통찰력이나 안목을 키우며, 개인이나 기업 단위에서 할 수 있는 성장론, 혹은 새로운 가치의 발견이나 해석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성공학 자체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누구나 기회를 보장받고, 완벽한 사회인프라나 제도적 구축도 중요하지만, 결국 스스로 노력하거나 관리하는 삶의 자세,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또 다른 니즈를 찾아 나서며, 배울 수 있는 부분들까지, 이론과 실무의 갭이 존재하는 간극을 줄이면서 할 수 있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우리는 기본을 중시하면서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거나, 유연한 태도를 익히며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책에서도 다양한 방법론과 명강연에서 활용된 가치들에 대해 소개하며,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개인들에게 중요한 역량강화, 직무나 직급에 맞는 활용법, 혹은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자기계발이나 리더십의 활용, 결국 시대는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가치, 바로 인문학적 소양과 사람의 가치를 최우선에 두며 활용하는 자세일 것이다. 인공지능발 기술혁명, 과학혁명의 시대에서 다소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시장의 모습이나 대중들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의 의미, 이를 제대로 해석하며 다가갈 수 있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나 해야 하는 일에 대한 논점이 잡힐 것이며, 이를 통해 올바른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때로는 과감하게 나아가며 도전해야 하는 부분도 있고, 반대적 상황에 대응하며 방어적 자세를 취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이나 기업들은 이런 변화의 흐름을 빠르게 포착하며, 계속되는 준비나 대응을 통해, 손해나 실패를 줄이며, 이익과 성공에 다가가는 것이다. 매우 거창한 논리도 아니며, 어쩌면 우리 모두가 알고 있지만, 가볍게 여기는 부분에 대한 성찰적 메시지를 던지면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과 가까운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에 대한 명확한 구분을 통해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 생각의 차이가 성공을 이끄는 아주 당연한 논리, 하지만 책을 통해 많이 배우며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