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味인 - 전형주 교수의 맛있는 인생, 멋있는 변화
전형주 지음, 박운음 그림 / 새빛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다보면 다양한 경험을 하거나, 원하는 결과, 혹은 그 반대적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사람들은 누구나 삶의 기준이 있고, 살아가는 방식, 사람관계에서 발생하는 표현의 차이가 존재한다.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과정과 결과를 추구하며,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과 성장론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가볍게 접하지만, 확실하게 배울 수 있는 삶의 중요한 요소들을 답습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나이나 경험에 따라 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이나 사람을 대하는 개인의 성향적 차이는 존재하지만, 사회생활을 통해 많은 것을 얻거나, 일정한 대응법을 배우게 되는 구조적인 흐름이나 패턴으로 볼 때, 책이 주는 메시지가 현실감있게 다가올 것이다.

인생의 단맛, 쓴맛, 그리고 다양한 경험들, 무조건 많이 배워라, 열심히 일해라, 인간관계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등의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완벽성을 추구하지만, 실제 좋은 결과를 얻는 것도 아니며, 대중적이지 못해도, 보편적인 정서나 가치가 없더라도, 나름의 성공이나 자신만의 주관이나 철학을 확고히 하며, 살아가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즉 우리는 다양성을 존중하며, 타인에게서 배우는 유무형의 가치들에 주목해야 하며, 왜 배우면서 성장해야 하는지, 책은 인생의 흐름처럼, 어떤 일을 하더라도, 개인들에게 중요한 덕목들을 말해주고 있다.

일과 업무처리 방식, 혹은 자기계발이나 커리어 관리를 위한 독서나 공부법, 그리고 현실에서 매우 중요하며 생각보다 많은 영역에서 실질적인 힘으로 작용하는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 비즈니스적 관계나 일상에서 접하는 적당한 관계의 사람들, 혹은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 이르기까지, 사람은 누구나 의존하고 싶은 대상이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거나, 받는 그런 상호작용의 중요성, 그리고 필요하다는 사실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물론 책으로 이 모든 가치를 배우며 활용한다는 측면에 의아한 생각도 들겠지만, 타인의 간접경험을 통해, 나를 가장 확실하고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하나의 도구로 활용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질적인 풍요나 결과, 내면적인 성장과 성숙, 물론 어느 것 하나 놓칠 수 없고, 급변하는 시대변화나 새로움을 추구하는 대중정서, 항상 경쟁에서 이겨야 하는 한국식 정서나 문화, 많은 것을 알아야 당하지 않고 실패를 막을 수 있기에, 한 분야에 대한 고집스러운 철학도 좋지만, 때로는 다양한 분야를 얕게 알더라도, 그 의미와 변화상에 주목하려는 개인적 노력이 더해진다면, 다양한 관점에서 판단하며, 나에게 유리한 방향성, 혹은 인생전략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가볍게 접하지만, 나름의 교훈과 삶의 의미도 되새길 수 있기에, 현실적으로 나를 돌아보며, 변화를 추구해 볼 수 있는 그런 용기도 함께 고려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