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확행 : 직무적성.자소서.인적성시험.면접 합격 비법
김장수.서영우 지음 / 성안당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준생들을 위한 맞춤형 합격 가이드북, 대기업 취업을 꿈꾸는 분들이나 각종 면접이나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알맞은 책이다. 현장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느낀 점을 독자들에게 솔직하게 전하는 저자, 어쩌면 취업에도 방법론이 있고, 아무리 사회적 문제, 구조적인 모순이 있더라도, 이런 치열한 경쟁을 뚫고 합격하는 취준생들이 존재한다. 또한 최근 채용 트렌드를 분석하며, 어떻게 취업준비를 하며 관련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지, 기초부터 심화까지, 이 책을 통해 함께 다질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취업을 하는 확실한 목적, 동기부여나 지원동기, 물론 돈벌기 위해 취업을 고려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 문화의 정서상, 때로는 직설적인 표현 대신, 우회적으로 말해야 하거나, 고용주나 사측의 입장을 반영해, 이에 맞춤형 전략으로 자소서를 작성하거나, 면접준비나 관련 인적성 시험을 준비해야 합격에 다가갈 수 있다. 남들이 왜 치열하게 취업공부나 관련 기업분석을 하는지, 그 본질을 알아야 올바른 취업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이들이 기본적인 요건을 무시하거나, 놓치는 경우가 많기에, 저자는 기본적 가치를 매우 중요시 하면서도, 합격에 다가가는 일련의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개인 차이에 따라 크게 반영되는 면접의 경우에는 자신의 능력을 채용담당자나 인사담당자에게 확실하게 어필하거나, 때로는 원하는 대답을 명쾌하게 전달해야 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떨려서, 혹은 지나친 긴장감으로 인해 표현하지 못하거나, 너무 솔직한 답변으로 오히려 거부감을 주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시행착오나 경험부족으로 인해 쉽게 하는 취준생들의 실수이며, 지나친 자신감도 문제지만, 너무 위축된 모습을 보일 경우, 매우 냉정한 평가에 직면하게 된다. 면접은 계속된 실전 경험을 통해 나름의 내공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합격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배울 점을 빠르게 흡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시간관리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사람들이 가장 처음 대면하며 어려워 하는 자기소개서의 경우, 원하는 답에 맞는 맞춤형 대응이 중요하다. 오죽했으면 자소설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문제가 심각하며, 형평성이나 기준에 있어서 애매한 측면도 강하지만, 대기업을 목표로 하거나 중견기업 이상을 꿈꾸는 분들은 이 점을 제대로 인식하며 준비해야 한다. 결국 관련 기업이 원하는 표준형 인재가 되어야 하기에, 일정한 분석과 공부는 필수적이며, 이 책은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건들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분명 취업준비 가이드북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확실한 답이 없어 어렵고, 때로는 너무 막막한 느낌도 강하지만, 책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며 활용할 점을 배우며, 나에게 맞는 방법론을 탐색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