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교실 - 논리를 쉽게 만화로 풀다
네모토 유키오 지음, 이주관 외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사람들이 흔히 찾는, 병의원, 혹은 한의원, 이상하게도 우리는 한의학 하면 매우 어렵다는 편견이 강하게 작용한다. 어쩌면 가장 동양철학과 사상을 바탕으로 학문적 체계를 완성한 분야이며, 알면 알수록 자신의 건강도 챙기며, 실생활에서의 활용도도 높은데 말이다. 하지만 이런 편견에 언제까지 주저할 수 없고, 알면 도움되는 의학 상식을 배운다는 취지에서 이 책은 나름의 의미와 특징을 갖는다. 특히 이해하기 쉽고, 누구나 알아듣기 쉽게 배려한 만화적 구성을 통해 한의학의 기본적인 가치를 배우게 될 것이다.

특히 질병을 치료한 경험이 있거나, 나이가 들어 몸관리에 신경이 쓰인다면, 작은 생활습관의 교정에서부터 우리의 신체가 어떤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있어야 대응이 가능할 것이다. 나아가 개인마다 다른 체질이나 음식섭취로 인해 겪는 다양한 몸의 변화, 혹은 생활에서 중요한 수면이나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력 등 늘 병의원을 다니지만, 혹은 의존하고 있지만, 정확한 진단이나 원인을 모르겠다면, 자신의 몸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한의학의 경우, 다양한 체질분석이나 몸 자체의 변화 만으로도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나 확장을 제어하며, 개인들도 올바른 인식이나 건강정보 활용을 통해 자신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만큼, 너무 멀리서 원인을 찾거나, 의사들에게 의존하는 의존도를 낮추는 의미에서도 이 책은 괜찮을 것이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에도 최근에는 다양한 병이 유행하고 있고, 젊다고 무조건 건강한 것도 아니기에, 자신의 몸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한의학 관련 정보를 배운다면, 분명 여러모로 쓰임이 많을 것이다.

또한 기본적인 질병들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신체가 어떤 것에 취약하며, 손이나 발, 얼굴이나 몸 등에 따라 달라지는 질병에 대한 분석, 사소한 관리나 교정만으로도 엄청난 몸의 변화를 경험하며, 실질적인 건강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의학과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워낙 서양의학이 절대적인 기준이 돼버린 요즘,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며 배울 수 있는 유용한 가이드북으로 나온 느낌이며, 한의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스스로의 몸관리나 건강관리를 해보는 노력을 기울여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