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권의 기억 데이터에서 너에게 어울리는 딱 한 권을 추천해줄게 - 책을 무기로 나만의 여행을 떠난 도쿄 서점원의 1년
하나다 나나코 지음, 구수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를 하는 이유,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삶의 의미, 우리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나를 위한 생존독서, 혹은 성장이나 성공을 위해 하는 독서, 혹은 취미로 가볍게 읽는 독서 등 책읽기나 독서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하며 중요한 분야일지 모른다. 하지만 사람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책읽을 시간에 본을 벌어야 한다. 돈벌이가 안되는데 왜 책을 읽지? 등의 다양한 반응도 존재한다. 물론 개인의 선택이며 의사결정에는 자유가 당연하지만, 책을 통해 변화를 이룬 사람들, 성공을 달성한 사람들, 그들을 주목해야 한다.

늘 배움을 그리워 하지만, 바빠서 못하는 사람들도 한 권의 책이라도, 나에게 맞거나 필요한 한 권에 집중하며 스스로를 돌아보거나,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책의 내용도 아주 가벼운 일상이나 누구나 일어날 수 있는 변화, 소소한 발견과 관찰적 이미지가 강하지만, 책과 사람을 통해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믿음을 통해 말하고 있는 그런 내용이다. 특히 관련 분야에 종사하거나, 책을 통해 사람을 알아보며, 모르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책을 추천한다? 일정한 내공이 있어야 가능할지 모른다.

하지만 분야나 장르는 차치하고, 일단 독서를 해보는 습관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아무리 좋은 조언이나 위로도 결국 스스로의 변화가 중요하기에, 결국 스스로 느끼고 변화된 행동을 하려면 일정한 자극이나 새로운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현실에서 일을 하며 배울 수 있는 부분도 많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 알고 공유하지 않는 진정한 삶의 자세나 대처법, 의미에 대한 해석까지, 결국 공부나 책읽기를 통해 타인의 간접경험을 훔치며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또한 공부에는 시기가 존재하지만, 책은 평생 읽어도 좋고, 언제든 새롭게 읽어도 관계없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의 풍요속에서 전자책의 등장, 모바일의 발달로 예전 느낌의 아날로그 도서들이 많은 인기를 얻지 못하지만, 베스트 작가나 셀러를 읽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분야를 읽으며, 나에게 맞거나 필요한 책을 통해 삶의 부족한 점도 채우며, 나아가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의 처세나 성장을 위한 방법론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다면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고,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불변의 가치, 바로 독서의 힘이 될 것이다. 책 읽기 좋은 요즘과 같은 계절에 이 책을 통해 나에게 맞는 책은 무엇인지, 즐거운 상상을 하며 고민해 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