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아이를 바꾼다
남동우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화만사성이란 말이 존재하듯이, 항상 가족관계가 평온해야 모든 일이 잘 풀릴 것이다. 아이교육도 마찬가지다. 무조건 아이에게 명령하거나 들어주길 바라는 관심보다는 아이와 수평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모범이 되거나 실제 행동으로 알려주는 방법 등 육아나 아이교육에도 다양한 방법론이 있겠지만, 결국 아이는 부모를 통해 무섭게 배우며, 이를 기억하며 자라나게 되는 것이다. 간혹 우리는 지나친 과잉보호로 물의를 일으키는 부모들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게 문제가 아닌, 집안에서나 밖에서나 항상 부모가 좋은 습관이나 행동을 보인다면, 아이들도 따라하며, 어떻게 생각하며 행동해야 하는지, 스스로 배우는 경우도 많기에, 항상 마음으로나 행동으로나 조심하며, 부모들 스스로가 더 성숙하며, 더 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책의 제목처럼, 말처럼 쉬운 것도 아니며, 때로는 귀찮고 아이에게 맡기며 스스로의 성장을 바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이는 낳는다고 해서 끝나는 것도 아니며, 육아가 왜 힘들며, 아이교육은 왜 그렇게 복잡하게 느껴지는지,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인성교육도 중요하며 학문적 성장도 매우 중요하다. 어느 것 하나 버릴 수 없기에, 함께 있는 시간동안 많은 대화를 통해 공감하며 이해하려는 행위 외에도, 때로는 잘못된 행동에 대해 엄격하게 말하며, 부모 자신들도 더욱 말과 행동에 있어서 조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리다고 기억을 못할 것 같지만 아이들은 기억하는 경우가 많고, 무의식적으로 부모의 눈치를 살피며 자라나는 경우가 많기에, 완벽한 모습을 보이라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소통하지만 먼저 솔선수범하는 행동력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말과 행동, 이는 어른들에게도 중요한데, 결국 어른들도 더 많은 성장이나 성공을 바랄 것이다. 게다가 아이까지 있다면, 나를 성찰하는 의미로 모방할 수도 있고, 좋은 사례나 교육법을 실생활에 적용해, 가족관계가 좋아지거나, 집안 분위기를 자체를 화목하게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예전보다 소통이 줄어들며, 다양한 영역에서 취미나 여가활동을 즐기는 시대로 진입했지만, 항상 우리는 기본적인 덕목과 가치에 대해 되새기며, 부정보다는 긍정의 결과를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렵겠지만, 작은 변화가 큰 시작이 될 수 있듯이, 부모가 먼저 움직이며 행동하는 습관, 지금부터 해도 충분하기에, 책을 통해 배워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