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 7인 7색, 배낭 메고 인도.네팔 - 마태복음 묵상하며 여행하기 ㅣ 청소년! 7인 7색, 배낭 메고
강동명 외 지음 / 북트리 / 2019년 8월
평점 :
성인들도 쉽게 하기 힘든 여행, 생각에서 멈추지 않고, 실제 행동하며 다양한 국가들을 마주하며 경험한 청소년들의 경험담, 이 책은 인도와 네팔 등지를 방문하며 그들이 느낀 솔직한 입장을 표현한 책이다. 우리에게는 낯선 곳으로 느껴지며, 문화적 이질감도 상당한 지역이라 어른들도 쉽게 여행계획을 세우지 못하는 곳이다. 물론 안전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닌, 쉽지 않은 도전을 통해 다양한 국가와 문화를 배우며,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한 그들의 도전정신에 우리는 박수를 보내야 한다.
책에서는 단편적으로 소개 되는 부분, 우리가 아는 인도와 네팔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그곳도 사람들이 살아가는 하나의 공간이며, 상대적으로 자연과 매우 친화적인 모습으로 삶을 이어간다는 것이다. 그들의 종교나 문화가 이를 말하고 있고, 이는 우리의 관점에서 해석하기 쉬운 오류나 잘못 알고 있던 편견들의 대한 수정을 통해, 해당 지역을 사실에 입각한 관점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는 해당 지역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객들에게 일정한 가이드북으로 활용할 수 있고, 현재, 그들은 어떤 변화와 마주하고 있는, 다양한 의미부여도 가능할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종교적 의미에 대해서도 상당히 배타적일 수 있는데, 그런 모습보다는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며 마주하려는 그들의 노력과 의지가 돋보인다. 해당 지역에 갔을 때, 우리는 그들의 문화를 존중해야 하며, 때로는 불필요한 마찰을 막고, 여행의 의미와 가치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물론 모든 여행객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도 아니기에, 일반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책을 통해 인도와 네팔 등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행이 주는 의미와 가치, 전혀 다른 곳을 방문해, 배울 수 있는 부분이나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요소 등 청소년 배낭여행을 주제로 말하지만, 역사적인 접근이나 의미해석, 혹은 그들의 종교나 문화, 또한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식문화에 대한 언급, 그리고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며, 그곳 사람들은 어떤 의식이나 가치를 위해 삶을 마주하는지, 우리가 전혀 생각하지 못한 점들은 상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해당 지역을 이해하는데, 굉장한 도움을 줄 것이다. 배낭여행 인도, 네팔 여행 가이드북으로 가볍게 만나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