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일을 하고 싶어 - 남과 다른 내-일을 걷다
김영숙 지음 / 책세상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생의 입장에선 매우 중요한 시기, 하지만 직장인들에겐 현실적인 선택이 더 유효한 가치로 통용되는 아쉬운 부분, 바로 취업시장일 것이다. 눈을 낮춰라, 전공을 살려서 직업을 구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일단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라고 말하는 조언들, 물론 일리있는 접근이다. 시간낭비를 막고, 배우면서 알게 되는 사회생활의 현실이나 또한 거기에서 재능을 닦거나,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하며 이직하거나, 더 높은 곳으로 취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경력을 인정한다는 범위에서 말이다.

지금도 취업시장은 굉장히 부정적이며, 취준생들은 어떻게 진로탐색이나 직업탐색을 해야 하는지,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이 사회가 정말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안되는 것인지, 다양한 생각이 들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 부분에 공감하며,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물론 뻔한 조언으로 들리는 자신의 주제를 냉정하게 파악하며,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나 내 적성과는 무관해도,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의 범위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물론 관련 컨설트들 조차 쉽게 얘기할 수 없기에, 답을 찾는다는 의미는 무의미할 것이다.

대신,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일정한 자리를 찾아가는 사람이나, 긴 호흡으로 당장은 피한다는 개념으로 어떤 일이든 시작하는 사람, 그들도 과연 꿈이 없어서, 전공분야가 없어서 그런 선택을 했을까? 어쩌면 가장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선택을 내린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아무도 그들의 인생을 비하하거나 이상하게 여기지 않는다. 결국 취업시장에 접근해, 빨리 직업을 얻거나 취업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며, 어떤 일이라도 하려는 강한 의지가 있는 것이다.

물론 무조건 일을 시작하라는 의미로 들려서, 젊은 세대들에겐 매우 거부감이 들 수도 있겠지만, 저자는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조언과 이를 통해 나 자신을 알아가며 선택과 집중을 하라고 말한다. 지나친 긍정이나 부정의 해석도 경계해야겠지만, 아무 대안없이 시간을 낭비하는 일상의 나날들, 이런 시간들을 버리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조금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 책을 통해 내게 맞는 일에 대한 접근과 현실적인 취업시장과 취준생이나 이직 준비생에 가져야 할 덕목이 무엇인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