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이 답이다 (리커버 에디션) - 행동과 실천의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가 되고 싶거나, 혹은 자신이 추구하는 영역, 잘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면 노력을 해야 한다. 이미 많은 분들이 자동적으로 느끼는 심리현상이나 반응과도 같기에, 사람들은 노력을 필수조건, 혹은 기본조건으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성공은 어렵고, 이에 필요한 능력이나 역량, 혹은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싸움이나 전략, 이는 타인과의 비교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결국 자기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이 될 것이다. 이를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 출발점부터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항상 생각만 하거나, 작심삼일의 결과를 반복하는 일반적인 사람들, 그렇다면 자신에게 맞는 루틴이나 계획법, 시간관리도 좋지만, 새로운 방향으로 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해야 한다. 좋은 사례나 성공한 사람을 통해 배운다는 것은 발전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누구에게나 있는 잠재력을 폭발시키는 또 다른 중요한 기술적 방법론이 될 것이다. 실행이 답이다는 말처럼, 이미 우리는 방법을 알고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절대 행동하지 않는다. 다양한 명분이나 핑계를 바탕으로 할 일을 미루거나,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해, 쉽게 포기하는 그런 악순환의 반복일 수도 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같다면 세상은 이상하게 돌아갈 것이며, 또 다른 부작용을 낳지만, 현대사회는 계속해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심리적으로 해야 한다는 압박감이나 나만 모르는 것 같은 느낌으로 인해, 사람들은 어떤 것이 더 중요하며, 빨리 해야 하는지, 나름의 판단이나 구분이 어려울 지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배워야 하며, 일정한 배움을 통해 얻는 다양한 경험이나 깨달음, 이를 내 것으로 활용해야 개인이 원하는 성공이나 좋은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말보다는 행동, 생각보다는 행동해야 변화가 일어나며, 달라지는 자신의 삶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빨리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이 주는 메시지는 아주 간단하다. 실행이 답이다, 제목에서 이미 끝났다고 봐도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에 전적으로 공감하지만 절대 행동하지 않는다. 공부를 해야 하는 수험생이나 학생들도 절대 공부를 하지 않고, 일을 해야 하는 직장인들도 일을 미루거나, 몰아서 하는 등 우리는 항상 게으름과 싸우거나, 놀거나 휴식을 위해 많은 것을 미루며 시간을 낭비하거나 허비하기도 한다. 이런 부정적인 과정과 결과들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새롭게 설계하려면, 실행해야 달라질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적절한 자극과 동기부여를 얻고, 나의 기준에서 생각하며 실천해 보자. 삶에 대해, 또 다른 관점으로 돌아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