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셈인생 - 지식공학자의 ‘조금은’ 다른 관점의 이야기
허병민 지음 / 쉼(도서출판)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이미지나 모습, 혹은 결과로 보여줘야 하는 경우도 중요하다. 더 잘 살기 위해, 혹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으로, 하지만 인생은 그게 전부가 아니다. 우리는 일반적인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성인이 되고, 나름의 업을 찾거나 직장생활을 하며 사회인이 된다. 그리고 끝까지 따라오는 치열한 경쟁상황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개인의 노력부족이나 관리부족으로 스스로를 탓하기도 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간단한 원리나 구조로 흘러가지 않는다.

누군가는 또 다른 시스템을 통해 부를 쌓기도 하며, 또 다른 누군가는 노력없이 많은 것을 이루기도 한다. 그만큼 세상은 완벽한 유토피아나 공평한 모습으로 흘러가는 것도 아니기에, 끊임없이 요구되는 개인들에 대한 가혹한 기준이나 평가, 어쩌면 자본주의가 낳은 또 다른 부작용이나 모순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까지 사회 탓, 세상 탓을 하며 살아갈 수도 없기에, 결국 개인들이 영리하게 대응하며,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나 성찰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책에서도 자신에 대한 온전한 몰입이나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이나 관리, 그리고 이런 가치들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보편적인 결과나 성공한 사람이나 사례를 통해 말하는 삶의 자세는 무엇인지, 다양한 관점에서 말하고 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역량강화, 자기계발, 완벽한 성장이나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우위전략, 방법은 알아도 끝까지 행동하기 어렵거나, 자신과의 약속을 완벽히 통제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나름의 처세나 개인의 생활습관에 맞는 긍정적인 흐름이나 과정, 그리고 이어지는 좋은 결과까지, 우리는 삶이나 인생에 대해 보다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매우 진부하게 보일 지도 모르지만, 이 책이 주는 의미는 삶에 대한 생각, 그리고 성찰이나 자기관리, 평범한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며, 나름의 행복감이나 성공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지, 본질적인 물음에 대해, 보다 쉽게 소개하며 사람들이 살아가는 비슷한 환경이나 조건, 혹은 이를 극복하며 성공한 사람들을 분석하며, 배울 점에 대해 확실한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다. 모방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듯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는 자기믿음과 경영관을 바탕으로 변화를 추구해 보는 것도 괜찮은 삶의 방법론이 될 것이다. 접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