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디테일의 힘 - 망해가던 시골 기차를 로망의 아이콘으로 만든 7가지 비밀
가라이케 고지 지음, 정은희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이나 개인 모두에게 중요한 가치가 있다. 바로 시대변화에 맞는 대응법이나 새로운 형태의 부가가치 창출, 경쟁에서 이기는 우위 전략에 대한 고민 등이 그렇다. 이 책도 큰 틀에서는 기업경영이나 경영전략,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결국 기업이나 개인 모두에게 유리한 전략, 이기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나름의 고민을 통해 대안을 조언하고 있다. 평범함을 특별함으로 바꿀 수 있다면, 생각보다 많은 일에서 긍정적인 반응이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갈수록 진화하는 고객들의 수준이나 생각의 변화, 새로운 트렌드를 쫓는 것도 유의미하지만, 그보다 더 짧아지는 제품의 수명주기나 빠르게 반응하며 새로운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고객들에 대한 세분화 된 연구나 분석이 더욱 중요할 것이며, 이는 기업들의 생존방침이나 전략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 책에서도 작은 사소함이나 디테일의 힘을 강조하지만, 기본과 본질로 대변되는 정서적인 요소나 절대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며, 새로운 결과물이나 트렌드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비슷한 수준의 질이나 경쟁력을 갖고 있다면, 아주 사소한 차이에서 선택을 받거나, 외면 당할 수도 있기에, 더욱 조직화, 세분화 된 업무역량의 강화나 개인의 입장에서도 모든 일에 시간이나 비용을 투자하며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최선의 결과를 위해 버릴 것은 버리지만, 반드시 취할 것은 취하며 가는 그런 선택과 집중이 중요할 것이다. 항상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마케팅 기법이 중요하며, 아무리 좋은 시대, 새로운 미래를 꿈꾸지만, 절대적으로 중요한 사람의 가치를 망각해선 안 될 것이다. 


이 책도 4차 산업의 시대를 맞아, 기업들의 전략화나 개인이 할 수 있는 영업력에 대한 분석, 혹은 지금보다 나은 결과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과정이나 공정에 있어서, 아주 사소한 디테일의 힘을 놓치지 마라고 주문한다. 말처럼 쉬운 길도 아니며, 때로는 손해를 감수하거나, 더 많은 고객확보나 브랜드화 전략을 위해, 때를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어떤 것을 우선순위에 둘 것이며, 실무적으로 중요한 사람의 가치와 경영관리 기법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그 본질적 의미를 배워 보자. 기본을 바탕으로 시대변화를 제대로 읽고 있기에, 경영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