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향기 - 좋은 것은 사라지지 않는다
고영건 지음 / 피와이메이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과 서양의 문화비교, 어떤 사상이나 이념이 사회를 지배하며, 그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어떤 가치관과 생각을 바탕으로 행동하며, 나름의 철학이나 목표를 실천하며 살아가는지, 책이 주는 느낌이 무겁고 진지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다양한 인물들이나, 누구나 다 아는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사람들의 업적, 그들의 생애를 통해 대중들의 관점에서 해석하거나, 배울 점은 수용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일종의 철학적 메시지를 담고 있고, 삶에 대한 성찰이나 성장, 혹은 변화를 통해 이룰 수 있는 다양한 가치들을 함께 말하고 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선택이나 인생관, 혹은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 또는 인간관계를 맺고, 이를 통해 배우거나 전파하며 사람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거나,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 위대한 인물들이 하는 행동도 아니며, 현대사회의 관점에서 볼 때, 누구나 잠재력을 갖고 있고, 가까운 미래가 추구하는 연결사회의 구현에도 아주 적합한 생각이자, 태도일 것이다. 책에서도 인생이나 삶에 대한 거창한 접근보다는 과거의 사례와 인물을 통해 탐구하며, 대중들이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를 인정하지만, 결국 비슷한 모습으로 돌고 돈다는 의미를 전하고 있다.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가치, 시대변화에 맞춰 사람들이 새롭게 발견하거나 집착하며, 치열한 경쟁을 낳고, 긍정과 부정의 결과를 동시에 추구하는 모습들까지, 우리는 과거의 사례나 위대한 인물, 유명인들의 사례를 통해 개인마다 추구하는 목적이나 성장에 활용하며, 궁극적인 삶의 만족도나 행복감을 높이는 작업을 실천하게 된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시도하며, 이런 노력이 사회적으로도 인정을 받을 때, 여기에 따라오는 유명세나 명예, 성공의 기준, 합리적인 논리나 주장이 되는 것이다. 결국 사람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기존의 가치가 드러나는 결과로 실현되는 셈이다.


물론 살아가면서 모든 인생의 과정이나 정답을 알게 되기도 하지만,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는 것이다. 내 인생의 구체적인 계획이나 좋은 사례를 모방하며 성장을 추구한다면, 삶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인정,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움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공감하며, 실제 행동하는 자기관리나 성장론이 중요할 것이다. 책에서 배우게 되는 다양한 사건이나 인물 중심의 사례, 결국 저자가 말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이에 공감하며 사람의 가치와 중요성을 기본으로 하는 철학적 사례탐구, 혹은 인문학적 가치의 구현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삶의 의미찾기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며 충분히 배우게 될 것이다. 사람의 향기를 통해 개인이 원하는 방향성이나 목적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