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시티, 유토피아의 시작 - 유튜브로 미리 보는 2025 라이프 스토리
정동훈 지음 / 넥서스BIZ / 2019년 8월
평점 :
빅데이터로 말하는 4차 산업의 시대가 도래했다. 우리는 생활에서부터 다양한 영역에 이르기까지, 변화를 체감하고 있고, 이런 변화를 기회로 삼고,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우리가 취미 혹은 일상에서 쉽게 접하며, 누구나 시청자가 될 수도, 직접 콘텐츠 제작자가 될 수도 있는 유튜브 분야를 보더라도 쉽게 공감할 수 있다. 이처럼 세상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고, 그렇다면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이나 생활속에서 느낄 수 있는 변화상은 어떤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 주목해야 한다.
이 책도 단순한 미래도시나 스마트시티, 혹은 산업에 대한 장미빛 전망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변화에는 긍정과 부정의 요소가 함께 존재하며, 긍정은 더욱 확장시키며, 부정적인 요소는 보완하며 나아가는 그런 제도적 수습이나 사람들의 인식전환이 중요할 것이다. 다만, 인공지능발 다양한 대체품의 등장이나 사람들의 자리를 위협하는 요소, 결국 경제학적인 해석이나 일자리 문제로 비약되는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물론 책에서는 부정보다는 긍정적 전망을 주로 말하고 있고, 위기와 기회가 함께 공존하지만, 결국에는 사람들의 삶을 진보시키거나, 더 나은 대안을 통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새로운 환경과 시스템이 도래할 것이라 평가한다. 물론 맞는 말이다. 여기에서 비롯되는 새로운 사회문제의 유형도 알면 좋지만, 그렇다고 예측치에 불과할 수 있는 것에 지레 겁을 먹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다만 빠르게 변하는 속도 만큼이나,. 사람들이 간과해선 안되는 가치가 무엇이며, 대중적인 관점에서 이런 현상을 어떻게 바라보며, 판단해야 하는지, 나름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또한 기존 산업과 아날로그적 방식이 무조건 버려야 하는 가치도 아니며, 때로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만남이 전혀 다른 차원의 새로움으로 다가올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물론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고, 생업과 관계된 상관관계, 이해관계를 모두 고려한 접근방식이 좋을 것이며, 적어도 이 책은 이런 문제들에 대한 진단을 통해, 우리가 마주할 가까운 미래에 대해 예측하고 있기에,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에게, 일정한 정보와 지식도 함께 제공해 줄 것이다. 기술적 성장과 진보적 사회수준, 어떤 가치에 주목하고 있는지, 접하면서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