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성공백서
한일섭 지음 / 영림카디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생활을 하는 수많은 직장인들이 공감할 그런 책이다. 누구나 어떤 직종에 종사하든, 항상 따라오는 다양한 스트레스나 갈등적 요소는 존재한다. 일이 어려워도 사람관계가 좋다면 버틸 수 있고, 사람관계가 어려워도 독하게 마음먹고 업무성과를 낸다면, 그 또한 버틸 수 있는 용기를 얻는다. 하지만 생각처럼 되는 것도 아니며, 항상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는 조직문화나 사회생활의 냉정한 심리, 어떻게 하면 나를 지키며 일정한 보상도 얻고, 꾸준한 성과달성을 할 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조금은 위안도 얻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물론 개인이 처한 상황과 무조건 맞다고 볼 수 없지만, 업무적인 영역과 사람관계에서 오는 인맥적인 부분은 나누어서 생각해야 한다. 항상 일을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반대적 사람도 존재하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이 있다면, 항상 배려하거나 양보하며 일정한 자리를 지키거나, 소소한 성공을 바탕으로 잘 버티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일단 자신이 어떤 집단과 유형에 속하는지, 스스로에 대한 냉정한 평가나 객관화 작업을 거쳐야 한다. 나를 알아야 상대를 알고, 어떤 상황이라도 냉정하게 판단하며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창한 성공이 아닌, 보통적인 삶,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주제나 문제들을 언급하며, 나의 사회생활 자체에 대한 고민이나 성찰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대안이나 방법론은 없는지, 생각하게 하는 점에서 책의 가치는 나름대로 의미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대변화나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사회구조나 질서, 갈수록 개성과 개인의 감성이 존중받는 조직문화를 고려할 때, 직급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사람 자체에 주목하며, 협업이나 분업의 가치에 대해서도 업무적으로 판단하는 내공을 쌓아야 한다.


물론 처음부터 쉬운 과정은 아니지만, 기존의 방법론을 중시하며 매너리즘에 빠지기보단, 계속된 변화를 수용하며, 자기계발과 성장에 활용하며, 내가 원하는 성공을 이루겠다는 강한 동기부여나 의지를 갖고 사회생활에 임해야 할 것이다. 무조건 배려도 정답이 아니며, 그렇다고 개인주의가 지나친, 이기적인 모습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조직문화에 위화감을 준다면, 결국 뿌린대로 돌아온다는 세상의 이치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항상 기본과 본질을 중시하며, 사람의 중요성을 기억하는 자세를 통해, 내가 원하는 성공적인 직장생활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발전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