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 인생을 단련한다 - 나를 단단하게 성장시키며 일하는 법
니와 우이치로 지음, 김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에 있어서 중요한 덕목은 무엇일까?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기준이나 성공을 바라는 사람들의 노력과 다양한 방법론 활용, 물론 중요한 가치이다. 하지만 하루를 돌아볼 때,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일에 할애하며, 좋고 싫음의 기준을 떠나, 의무적으로 일을 하며 살아간다. 생계가 달렸기 때문에, 혹은 목표로 하는 성공이나 물질적 가치의 만족을 위해 등 다양한 명분과 이유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어떤 마음으로 생각하며 해야 하는지, 여기에 주목해야 한다.


저자도 누구나 일을 좋아하지 않기에, 일을 통해 무엇을 배우며, 자기계발이나 성장에 활용할 것인지, 제법 섬세한 구성을 통해 독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일 잘하는 기술이나 방법론에 대한 고민보다는 일을 하는 태도나 자세, 마음에서 비롯되는 감정변화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비슷한 감정이나 정서를 갖고 있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나 책임의식을 통해 성장을 추구한다. 그렇다면 긍정적인 생각이 얼마나 중요하며, 결국 적극적인 자세나 태도로 나타나는 결과를 고려할 때, 이를 어떻게 나의 것으로 만들 것인지, 여기에 주목하며 배움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야 한다.


이 책도 이런 가치에 주목하며, 업무적 성과나 결과, 혹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경험하게 되는 사회생활의 어려움, 개인의 가치보다는 집단적 문화나 결과, 조직생활의 규율이 강조될 때, 누구나 힘들어 하는 분야나 유형에 대한 진단까지, 우리가 실무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 말하며, 이를 관리하며 더 나은 결과나 관계형성을 위해 어떤 행동을 갖춰야 하는지, 나름의 방법으로 말하고 있다. 결국 내면의 심리적 상황이나 상태에 따라, 같은 현상이나 대상도 달라지며, 더 나은 관계를 맺거나 결과를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단순하게 흘러가는 세월이나 일을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적당하게 하며 적당한 눈치와 센스로 사회생활을 하는 요령법, 물론 이게 더 중요한 사람도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이왕하는 일에 대한 열정이나 개인적 욕심이 있다면, 그 본질에 주목하며, 일하는 마음이나 자세에 더 주목해야 한다. 결국 사람의 의지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 자기계발과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며, 우리는 알지만 하지 않는 그런 생각과 행동에 대한 성찰론적 시각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일의 본질과 활용법에 대해 배우며, 스스로에게 적용시켜 보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