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거북이 담장에 오르다
정재영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한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혹은 일정한 성과나 결과를 내야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삶을 살아야 하는지, 혹은 경영관리의 중요성을 알지만, 행하기 어렵다면, 확고한 주관도 중요하지만, 일관성있게 나아가는 방향성이 더 중요할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삶과 사회학적 요건, 나름의 성과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조건들이 무엇이며, 개인은 어떤 생각으로 인생을 설계해야 하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위치나 직급에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그런 조건에 대한 소개가 인상깊게 다가오는 책이다.
사람들이 모여 시너지효과를 낼 때, 물론 결과에 따른 개인간의 다툼이나 이윤추구를 위한 기업들의 경쟁은 자연스럽게 따라오지만, 보다 큰 그림을 그리며, 미래에도 굳건한 위치를 다지고 싶다면, 기본과 본질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기본적인 정서나 덕목, 혹은 가치나 윤리 등으로 구분되는 조건들이 존재한다. 절대적인 존재인 가족이나 인간관계, 혹은 업무에 있어서도 중요한 도덕적 룰이나 규범 등이 존재한다. 이를 망각해선 안될 것이다. 당장의 수익에 눈이 멀어 말이다.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무조건 새로운 변화만이 최고의 결과를 보장하는 것도 아니며, 트렌드라는 것을 존중하지만, 그들의 방법이 무조건 옳다고 볼 순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누군가의 전략이나 방향성 유도로 볼 수도 있고, 당장의 성과가 영원하리라는 보장이 없듯이, 항상 나를 중심으로 삶을 설계하며, 중심을 잡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학이나 리더십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기본의 중요성, 때로는 속도보다는 일관성있는 방향성 설계나 나를 믿고 세상을 파악하는 안목이 더 중요함을 배우게 된다.
이 책도 사회적 변화에 맞서는 개인의 경험담으로 볼 수 있지만, 결국 요행이나 지름길보다는 항상 튼튼한 내공과 기본을 중시하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트렌드나 방법론을 도입하며, 전진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항상 사람의 중요성과 가치를 존중하며, 진정한 의미에서 경영관리를 펼쳐야 어떤 분야에서도 살아남거나, 일정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배우는 삶의 교훈, 나아가 직업이나 업무에 대한 이해와 본질분석, 이 책을 통해 스스로의 위치를 진단하며, 더 나은 삶을 위한 방향성과 방법론을 설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