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지컬 라이팅 - 맥킨지식 논리적 글쓰기의 기술
데루야 하나코 지음, 김윤경 옮김, 현창혁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일정한 업무나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행위, 혹은 타인이나 평가주체에게 나를 전달할 수 있는 행동력, 이 또한 개인의 능력이자 업무성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늘 경쟁상회에서 일정한 성과를 요구받고, 이에 합당한 대우을 받고 싶다면,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접근이나 활용도 고려해야 한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 혹은 구체적인 성과를 만드는 과정으로 봐도 무방하며, 실무에서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번 로지컬 라이팅에서는 글쓰기의 주체와 요약법, 논리적 배분이나 방법론에 집중하며 소개하고 있다.
일정한 논리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황에 맞는 표현이나 주로 듣는 이나 보는 이가 누구인지, 그 대상을 명확히 하여 확실한 표현을 강화하거나, 결과를 지향하는 태도로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넓게 본다면 관리의 중요성, 특히 시간관리나 정보관리의 배분도가 높아지는 요즘과 같은 추세를 고려할 때, 막연한 글쓰기는 지양하며, 실용적으로 핵심가치를 잘 전달하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여기에 더 비중을 두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때로는 다양한 이미지화 작업이나 요약, 간결한 문장표현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확실히 할 수 있고, 이는 개인의 영업력이나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도 통한다. 우리가 배움을 통해 성장을 추구하듯이, 실무적인 사회생활에서부터 일상에서의 성장론에도 이같은 공통적인 방법론이 존재하며, 저자는 이 점의 핵심가치를 파악하며, 독자들에게 일정한 방법론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도입부의 중요성, 그리고 따라오는 마무리 단계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요가치가 무엇인지, 이를 매우 요약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다.
시대변화에 맞는 하나의 트렌드로 봐도 괜찮고, 나만의 강점화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이나 현실적으로 필요하거나 부족한 역량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고려하게 될 것이다. 논리를 갖고 있다는 것은 표현하고자 하는 방향성이나 나의 상태를 타인에게 알리는 행위인 만큼, 이 책을 통해 글쓰기의 중요성과 실용적인 방법론이 무엇인지, 함께 생각하며 고민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어차피 성과를 통해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을 거둬야 하며, 결국 기본적인 틀이나 본질을 망각하지 않는 선에서 접근하며 활용하는 영리한 태도가 중요한 것이다. 로지컬 라이팅을 통해, 지금 나에게 맞는 역량강화와 관리법이 무엇인지, 배워보자. 약간의 수정만으로도,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