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 몸 살리기 - 나는 왜 항시 피로할까?
와다 겐타로 지음, 이주관 외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마다 건강의 기준이나 관리법은 다르지만, 누구나 건강한 신체를 바탕으로 일상의 삶을 살거나, 사회생활에서도 지치지 않고 관리하는 방법론의 필요성, 혹은 그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의지나 말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관리법을 알아야, 내 몸에 맞는 관리나 좋은 음식의 섭취, 나아가 항상 달고 사는 스트레스를 풀거나 피로한 몸을 관리하며,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알지만 행하기 힘든 유형이나 방법론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알아보자.


현대인들이 가장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 있고,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이나 업무성과에 대한 압박, 혹은 자기계발과 관리를 해야 한다는 무리한 계획설정으로 인해 겪는 피로도까지,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위치에 따라 피로감도 다르게 반응할 것이다. 하지만 예전과 비교해서 달라지지 않는 것이 있는데, 바로 건강과 관련된 상식과 관리법이다. 시대가 변해도 유효하며, 항상 기본적인 가치로 통용되는 방법론이나 자기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인정받는 모습이기에, 나의 관리가 평가나 능력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다.


그래서 늘 하지 마라고 하는 것은 경계하며, 하루를 살더라도 확실한 자기관리를 통해 내면관리나 성숙, 혹은 신체관리를 통해 체력을 키우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나름의 방법론을 찾아야 한다. 식습관이나 운동도 중요하지만, 결국 내가 어떤 사람인지 분석하며 파악하는 것이 더 현실적일 것이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먹는 시간의 문제나 불필요한 악습관이 존재하는지, 흡연의 유무나 몸에 해로운 음식을 가까이 하는 것은 아닌지, 혹은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나 불면증 등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가치나 결과에 주목해야 한다.


왜 기본적인 단위의 관리가 가장 필수적이며, 가장 빠른 치유의 지름길이 되는지, 본질을 망각해선 안되며, 지금 나에게 불필요한 습관은 무엇이며, 이를 고치기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 여기에 주목하며, 식습관의 수정이나 바른 생활습관을 위해 필요한 관리법은 무엇인지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며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런 기본적인 단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그리고 구체적인 관리법을 말하며, 누구나 지금보다 더 나은 건강을 얻을 수 있고, 혹은 지킬 수 있다고 말한다. 가볍게 볼 수 있는 에세이 형식의 책이라 나에게 필요한 부분이나 부족한 점을 위주로 배우며 실생활에서 적용해 본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의 만족도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자.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