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 - 세상에서 가장 정확하고 간결한 자본주의 설명서
조너선 포티스 지음, 최이현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생각하는 자본주의, 일상에서부터 쉽게 느낄 수 있고, 때로는 행복을 느끼기도, 절망을 하기도 한다. 자본이라는 의미, 결국 돈으로 귀결되는 결과론이지만, 이를 제대로 파악하며, 스스로가 활용한다면 삶의 질도 올라가며, 스스로 누릴 수 있는 행복할 권리, 혹은 책임과 의무를 동반하면서도, 개인의 사익을 추구할 수 있는 제도이다. 사실 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세계는 매우 극심한 혼란을 맞이했고, 이로 인한 전쟁과 내전의 역사 또한 뿌리깊게 자리잡혀 있다.


이 책은 조금 다른 관점에서 일반 경제학적인 접근을 통해, 자본주의의 발전상과 이를 개인이 어떤 단위나 규모로 활용하며, 개인의 부를 이뤘으며, 이런 개인들이 모여 이룬 집단이나 공동체적 가치는 어떤 사회적 힘이나 목소리를 작동했는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책이다. 누구나 자본주의의 중요성, 당위성, 혹은 그 필요성에 공감할 것이다. 단순한 경제활동이나 저축의 개념이 아닌, 보다 큰 관점에서 생각하며 행동하는 경제적 선택과 활동이 중요해 보인다.


누군가의 풍요는 또 다른 누군가의 빈곤을 낳을 수 있고, 항상 상대성을 원칙으로 작동하면서도, 서로가 서로에게 매우 소중한 이해관계나 파트너쉽, 혹은 비즈니스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사람들이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여나 역할론을 강조하며, 사회가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그런 제도적 장치와도 같은 것이다. 하나의 신뢰로도 볼 수 있고, 이는 개인 간의 거래를 비롯해, 기업, 국가들의 거래를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비전이 있는 곳에는 늘 자본이 따라오며, 희망이 없는 곳에서는 자본이 가장 먼저 사라진다. 매우 당연한 경제논리이자 현상이지만, 사람들은 당장의 생계나 수익,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에 따라 행동할 뿐이다. 또한 경제를 접하면서 윤리가 왜 중요하며, 현실에서 느끼는 아쉬운 부분까지, 보다 입체적으로 생각하며 자본주의에 대해 고려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세상이 급변할 수록, 자본주의적 시장질서나 새로운 사람들의 도전과 이에 따르는 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이를 나에게 조금 더 유리한 방향으로 설계하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필요한 가치를 알아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