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질문 - 마침내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진 블리스 지음, 강예진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이나 일상에서부터 벌어지는 작은 단위의 사소함까지, 어쩌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 또는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면, 갈등이나 오해의 소지가 없이 원만한 해결이 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람들은 치열한 경쟁상황이나 시장의 급격한 변화속도에 불안함을 갖고 있고, 서로가 서로를 이기려는 전략을 위해, 상대를 기만하기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케팅을 행하는 사람이라면, 절대적으로 알아야 할 원칙이 있다.


바로 기본과 본질을 바탕으로 매뉴얼을 소개하며, 자신을 믿고 다가와준 고객에 대한 진심어린 가이드라인 제공과 이를 책임지려는 직업의식이나 윤리의식 등이 그렇다. 대규모의 사업장을 가질수록, 기업들은 개인의 지적에 크게 동요되기보단, 적당한 선에서 합의를 종용하거나, 때로는 고객을 이기려 들기도 한다. 이 자체가 잘못됐다는 발상이다. 물론 개인창업이나 소규모 마케팅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을 수 있지만, 항상 본질을 망각하는 순간, 다양한 위험과 결과가 다가옴을 알아야 한다.


이 책도 어떻게 하면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들 것인지, 나아가 관련 업종 종사자가 말하는 성공 가이드라인과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서, 어떤 분야에서 혁신적인 모델이 자리잡을 것인지,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이미 해외기업의 사례나 유명한 기업가나 경영인들의 조언이 너무 진부하게 들릴 지 모르나, 이들의 격언을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 갈수록 사람들의 수준은 물론, 인식 자체가 매우 섬세하게 바뀌고 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영업력은 자신의 역량이나 능력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가 되고 있다.


내가 바라는 이윤이나 뻔한 매뉴얼 소개에서 벗어나, 고객의 관점에서 원하는 니즈가 무엇인지, 이를 내가 해줄 수 있는 범위나 신규고객 못지않게 기존고객을 어떤 유인요소로 곁에 둘 것인지, 때로는 전략적인 접근과 활용이 중요하다. 마케팅에 관심이 없더라도, 세상을 살다보면 이 분야를 알아야 사람관계에 있어서 처세를 잘할 수 있고, 비즈니스적인 협상능력도 키울 수 있다. 책을 통해 기본부터 배우며, 나의 업과 연관시켜 생각해 보자. 잊고 있었던 본질의 의미와 교훈적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