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생활의 설계 - 넘치는 정보를 내것으로 낚아채는 지식 탐구 생활
호리 마사타케 지음, 홍미화 옮김 / 홍익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름대로 열심히, 누구나 세상을 살아가지만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나를 위해 활용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 및 목표달성,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어떤 방법으로 삶을 설계하는지, 매우 거창하게 보이거나,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법을 몰라 헤매는 경우가 상당하다. 이럴수록 항상 기본적인 가치를 지키면서, 나의 상태를 성찰하는 계획력이 필요하다. 특히 정보화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실적인 요건을 인정하며, 절대 다수의 사람들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대중들이 바라는 눈높이나 기대치는 어디에 있는지, 이를 나의 강점으로 승화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측면이 무엇인지, 진지한 고민이 요구된다.


이 책도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는 핵심가치에 주목하며, 하나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는 커리어 관리나 성과달성도 중요하지만, 거의 웬만한 정보와 지식은 필요에 의해, 그때그때 발췌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현실적인 방법론이 있기에, 너무 뻔한 스토리나 진부한 이야기를 대중들에게 전해선 원하는 성과달성을 이루기 힘들 것이다. 인터넷 사회는 더욱 빠른 속도의 가치를 대중적인 트렌드로 인정하지만, 요즘처럼 가짜뉴스에 대한 경계나 정치적인 악용 등 부작용의 사례도 등장하는 만큼, 사실에 근거한 확실한 정보흡입과 전달이 중요할 것이다.


한 분야에 대한 독보적인 영역 구축, 이는 성공을 위해 매우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때로는 유연한 자세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여러 분야를 결합하거나, 더 나은 대안책을 만들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괜찮은 대안책이 될 것이다. 실제로 실생활과 동떨어진 이론에 집착하는 사례도 많고, 현실을 모르면서 정책을 말하거나, 온라인 공간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지나치게 인정하는 사람들도 많기에, 현실적인 측면을 제대로 알아보며, 실용성과 효율성 증진에 몰입해야 하며, 이는 자기계발에 있어서도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이 책도 개인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대응법과 시대변화나 정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할 것이다. 누군가가 만든 사례를 통해 일정한 흐름에 편승할 수도 있지만, 직접 생각하며 해보는 자세를 통해, 누구나 바라는 성공에 다가갈 수 있고, 다양성에 대한 인정이나 개인의 창의력을 구현하며, 앞서가는 인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지적 생활이라는 말처럼, 분명 제대로 된 자기계발과 성장론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관리의 기본성과 활용법을 고민하며, 나름의 대안을 만들어 보자. 생각보다 쉽게 변화를 인정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의 성향에 따른 차이점은 있기에, 진지한 탐구와 활용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