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대중문화연구회 지음 / 북아지트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가마다 다른 국력이나 다양한 분야에서의 존재감, 결국 사람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 수 있다. 세계적인 한류열풍이나 주변 선진국이나 강대국에 비해, 여전히 부족하고 모자란 부분이 많지만, 우리는 매우 빠른 속도로 세계화에 다가갔고, 특정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역량과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결국 이 모든 것을 하나로 결합시키며, 압도할 수 있는 힘은 바로 문화에 있는 것이다. 이 책도 유튜브의 현황과 세계는 왜 유튜브에 열광하는지, 근본적인 분석부터 우리가 가야할 길까지 나름의 분석을 통해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한류의 시발점으로 볼 수 있는 드라마 열풍, 혹은 우리 가수들의 아시아 정복과 진출, 세계화에 다가가지 못했고, 여전히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변방의 문화열풍으로 과소평가 받았으나,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시작으로 방탕소년단이 그 정점을 찍었고, 이로 인해 외국인들이 바라보는 K팝의 기준과 수준, 근본적인 대우마져 달라졌다. 이는 개인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누구나 크리에이터로 대표되는 1인미디어 산업에 도전하며, 자신의 미래를 그릴 수 있는 하나의 기회를 잡은 것이다.


단순한 취미나 불특정 다수와 소통하며,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며, 나의 업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 물론 제대로 배우며, 나름의 방법론을 연구하며, 부가적인 수익을 거두는 것도 좋지만, 현재와 같은 흐름이 지속될 때, 나의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강점을 찾는 고민을 통해,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한류와 유튜브, 그리고 다양한 플랫폼과 미디어의 확대 재생산, 우리 모두에게 기회로 작용하고 있고, 문화를 바탕으로 새롭게 재편되는 국력과 국격의 다른 모습, 이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나이와 세대를 초월하는 접근, 인종과 종교 등을 하나로 묶는 힘, 바로 문화의 힘으로 볼 수 있다. 여전히 갈 길은 멀지만, 새롭게 등장하는 유사직업이나 관련 직종, 이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로 보이며, 단순한 크리에이터에 대한 언급이 아닌, 현실을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를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 우리가 걸어온 길, 이와 같은 성과를 위해 노력한 문화 예술인들을 조명하며, 한국인과 한국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키며 방향성을 그려보게 한다. 미래를 준비하는 관점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론, 그리고 문화가 주는 강력한 힘, 이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