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나에게 건네는 말 - 내가 왜 힘든지 모를 때 마음이 비춰주는 거울
고혜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의 종류와는 관계없이, 전공을 살리지 못하더라도, 누구나 생계나 현실을 위해 열심히 살아간다. 하지만 일정한 적응을 이뤘다면, 변화를 추구하거나, 다음 목적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왜 항상 같은 패턴과 일의 흐름을 경계해야 하는지, 삶을 살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의 복잡함 만큼이나, 개인들은 삶의 방향성과 기준, 혹은 사람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에 강한 반응을 보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다. 항상 긍정적인 태도와 계획, 그리고 이어지는 행동을 위한 경험적 관리론, 이 책이 말하는 궁극적인 메시지가 될 것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우리는 쉬운 일보다 어려움이 더 많고, 특히 복잡한 사람관계가 얽혀있다면, 개인이 풀어낼 수 있는 일도 제한적이며, 때로는 상처를 받아 포기하게 될 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의 꿈, 나의 인생을 위해 나아가는 행위, 버틴다는 것이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도전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가치로 여긴다면, 삶은 생각보다 우리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내가 보지 못했던 부분을 만나는 순간, 자기계발과 성장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큰 공감을 받게 될 것이다.


너무 많은 것을 단기간에 하려는 과욕은 버리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나 베풀 수 있는 대상과 그 기준이 무엇인지, 현실적인 기준과 판단을 정해서 살아가는 행동력이 필요하다. 또한 이런 다짐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자신을 적절히 자극하거나 통제하는 관리론을 통해, 일관성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누군가의 평가를 위한 방법론이 아닌, 결국 나의 만족과 행복을 위한 가장 현명한 대처법이 되는 것이다. 여전히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혹은 해보지도 않고 포기만을 반복했던 것은 아닌지, 자기 반성을 통해 할 수 있다는 확신과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실제 행동해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개인마다 다른 기준이나 삶의 방식, 이것은 차후의 문제이다. 요즘같은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처세술이나 자기관리가 무엇인지, 혹은 나에게도 꿈이라는 것이 있는지, 아니면 왜 사라졌는지, 그 의미를 되새기며 적극적으로 살아가며 대응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누구나 지난 과거나 시간을 회상할 때, 긍정보다는 부정과 아쉬운 감정이 많을 것이다. 더이상 이런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나를 위한 삶의 자세와 더 나은 삶을 위한 방향으로 활용하며, 스스로를 점검해 보자. 꿈이라는 단어가 주는 다양한 의미와 생각들, 결국 나의 선택과 행동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것이다. 자기성장서로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