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나비의 작은 날개짓 (양장) - 개정 증보판
지재 지음 / 몽무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개인이 생각하는 세상과 사회를 바라보는 기준, 혹은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하지만, 세상에 대한 편견이나 사람에 대한 지침으로 인해, 많은 것을 포기하거나 체념하게 되는 단계, 이로 인해 벌어지는 상대적 박탈감이나 세상과 사람에 대한 미움, 분노의 감정, 현대사회가 발전하며 변화할수록, 이런 분야에 대한 공감보다는 일방적인 행위나 결과를 바탕으로 모든 것이 대변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를 개인이 바꿀 순 없고, 사회가 일정한 방향으로 길을 제시해야 하지만,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얽혀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도 개인은 살아가야 하며, 세상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나 중심, 혹은 나를 위한 성장의 방법론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며 행동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을 것이다. 나에 대한 몰입과 집중, 자기 성장을 위해 어떤 자세로 삶을 살거나, 나름의 대처를 해야 하는지, 또한 나를 통해 알아보는 남과의 관계성,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관계의 심리학까지, 책은 작은 변화라도 무의미한 것이 아니며, 작은 변화의 실천 자체가 갖는 유의미한 가치에 더 주목하고 있다. 


물론 너무 많은 것을 잃어서 후회의 시간이 길다면, 혹은 사람에 의해 생긴 불신이나 사람에 대한 공격적인 감정을 희석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복잡하며, 시간도 오래 걸리는 작업일 것이다. 하지만 항상 변화를 거부해선 안되며, 받아들임이 왜 중요하며, 이를 통해 얻게 되는 변화의 중요성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일정한 관리법과 내공을 쌓는 요령까지, 책은 나를 중심으로 사람과 사회를 바라보지만, 늘 경험의 가치에 비중을 두며, 보는 관점과 해석의 차이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을 통해 배우고자 한다면, 혹은 성공과는 별개로 나만의 삶을 살고 싶다면, 그래도 기본적인 덕목과 가치는 알아야 한다. 개인마다 다른 이유나 환경적 조건이 존재하지만, 작은 변화를 통해 배우는 삶의 지혜와 교훈, 그리고 이를 생각에서 행동으로 끌어낼 수 있다면, 보다 변화한, 혹은 발전된 스스로를 통해, 더 나은 삶을 향해 가고있다는 메시지를 받게 될 것이다. 책이 말하는 가볍지만 강한 울림을 주는 감성인문학, 삶의 철학을 함께 배우며 돌아볼 수 있기에,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마음관리와 성장론에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