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트렌드 2020 - 5G부터 IOT까지, 초연결 사회를 어떻게 선도할 것인가
커넥팅랩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얼마 전, 우리는 가상화폐 열풍과 비트코인 투자? 혹은 투기 논란으로 시끄러운 시기를 보냈고, 지금은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주춤한 모습이다. 하지만 앞서가는 사람들이나 새로운 기회를 찾는 투자가들은 여전히 블록체인과 그 기술에 대해 연구하며, 대중적 활용법을 찾고 있다. 어쩌면 단순한 경제현상이나 논리의 문제가 아닌, 전혀 다른 차원의 초연결 사회를 대비하는 모습으로 보는 것이 맞고, 이는 미리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고, 결국 그들이 원하는 이윤추구나 수익창출이 가능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이나 보수적인 성향을 고려할 때, 블록체인 기술이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이미 세계의 기업이나 선진국들은 관련 기술의 공유성과 대중성을 인정하며 활용하는 국가들도 존재하며, 이는 4차 산업의 시대에서 새로운 경쟁력이자, 부가가치로 만들 수 있다는 나름의 확신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워낙 우리 사회가 단면만 보는 사람들이 많고, 하나의 부정적인 낙인효과로 인해,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 대한 회의적인 입장이 강하지만, 상황은 변화할 수 있고, 늘 트렌드에 민감한 대중들의 정서나 심리를 고려할 때, 가까운 미래에는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과정을 소개하며, 지금도 더욱 활성화 되고 있는 인터넷 산업과 공유경제의 롤모델, 새로운 가치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지만, 기존의 가치와 전혀 다른 분야가 만나면서, 확대 재생산 되는 모습으로 구현될 수도 있고, 이를 빠르게 포착하는 개인이나 기업은 더 많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에,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 이미 치열한 시장경쟁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화폐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그 본질이 무엇이며, 어떤 분야에서 탁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미리 진단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금융산업과 유통업, 물류업의 혁신적 모델로 블록체인 기술을 말하고 있고, 더 빠른 속도감과 편의성을 고려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을 비롯해, 세계적인 투자가들도 주목하고 있는 기술이며, 국내 대기업이나 스타트업 관련 기업들이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해, 가까운 미래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으며, 결국 대중화, 상용화의 순리를 거스를 순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입장에 따른 반발이나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변화에 무게감이 실리지만, 과정을 생략하더라도, 이미 예견된 미래로 봐야 할 것이다. 블록체인 트렌드로 알아보는 경제상황과 경영학적 활용도, 이 책을 통해 접목시키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