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바이블 - 최저가가 가장 강력한 무기인가
배은지 지음 / 라온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자상거래의 보편화, 온라인 시장의 성장, 개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나 소규모 사업장에게도 다양한 기회와 성공의 조건을 마련해 주기도 한다. 하지만 시장상황은 항상 변동성이 높고, 치열한 경쟁상황이나 트렌드를 읽지 못하는 순간, 도태되는 현실까지, 잘못 접근하면 실패할 수 밖에 없고, 치열한 경쟁 만큼이나 따라오는 책임감이나 고객과의 소통 등 면밀히 신경써야 할 부분도 존재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를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고, 일정한 경영방식이나 성공경영을 원한다면, 이 책을 통해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며 배우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저가 공세,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거나, 유통과정의 간소화를 통해, 직접 소비자와 거래하는 사람들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고, 사기 등 부정적인 결과가 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더 가성비 좋은 상품을 구매하려 하며, 믿을 수 있는 대상이나 사람관계를 바탕으로 거래를 지속하며, 나에게 필요한 상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하려 한다. 이런 소비심리는 반대적 입장이 될 경우, 쉽게 공감할 수 있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이윤추구가 궁극적인 목표이자 전략이기에, 초심을 잃는 경우가 많고, 사회적 신뢰를 어렵게 쌓고도, 별거 아닌 일에 망하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례이다.


이 책은 이런 소비 트렌드와 경제분석, 기업과 소비자간의 다양한 관계를 조명하며, 자신이 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설정해서 배울 수 있는 점에서 명확한 강점이 있는 책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전략이나 트렌드를 읽거나 주도하는 힘, 개인적 관점에서도 창업이나 자영업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와 이를 통해 얻은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실무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측면까지, 유통과정이나 제품의 공정,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심리 등 다양한 조건을 알아야 대응할 수 있기에, 일련의 과정을 분석하며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경제현상이나 시장을 분석할 때, 완벽한 대안은 없고, 워낙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에, 꾸준히 관리할 수 있는 책임감이나 관심도가 전문가의 영역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정보와 지식의 활용능력 등 필요하거나 요구되는 조건이 많은 만큼, 어떻게 접근하며 활용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생각보다 현실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방향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관련 업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북으로 도움을 줄 것이다. 기본적인 경제학과 경영학의 속성을 바탕으로 분석한 시장에 대한 분석, 접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