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막연함에 속았다
권다예 지음 / 다독임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의 기준, 개인마다 명확한 차이점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결과로 보여줘야 하는 부분이나 공통적으로 공감하는 정서,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거나, 가까운 사람들에게 책임감 있는 사람, 능력 있는 사람이 된다면, 나름 성공한 삶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외적인 부분도 중요하며, 절대적인 기준이 되겠지만, 중요한 것은 내면의 삶과 흔들림없는 자기믿음이 더 중요할 것이다. 늘 반복되는 일상이나 사회생활, 비슷한 흐름의 인간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거나, 시간낭비, 혹은 인생에서 목적없이 표류한다면, 지난 과거와 시간을 돌아보며, 변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삶은 유한하며, 인생과 시간은 매우 빠른 속도로 지나간다. 하지만 사람들은 현재에 충실하며, 어떤 대상이나 일에 몰입하며, 나름의 삶을 살아가며, 성공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향해 나아갈 뿐이다. 물론 경쟁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며, 더 많은 것을 얻거나 경험하는 가치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단위에 집중하며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나 처세에 대한 우선순위 정하기, 항상 뜬구름 잡는 일이나 미래에 대한 막연함 없애기 등 우리가 해야 하는 관리론도 다양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점에 주목하며, 막연함이 주는 심리적인 부분이나 현실적인 요소가 무엇인지 돌아보게 한다.


나이가 많다고 어른인 것도 아니며, 다양한 경험을 한다고 그 사람이 성숙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만의 기준을 정하며 살아가는 자세,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며, 나쁜 결과를 맞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일어서는 정신이 더 중요할 것이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라서, 말처럼 되는 것도 아니며, 계획이 수정되거나, 심리적 동요로 포기하게 되는 순간도 맞겠지만, 최대한 부정의 감정을 빨리 씻고,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나에게 집중하며, 나아가는 용기가 필요할 수도 있는 것이다. 누구나 걱정하는 미래에 대한 생각, 현재에 대한 불만족,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기에, 어쩌면 당연한 현상이다.


일단은 너무 많은 것을 한 번에 이루려는 욕심을 버리며, 내가 해야 하는 일이나 관리론에 주목하며, 단계별로 접근하거나, 점진적인 변화라도 꾸준히 하겠다는 강한 동기부여나 의지가 중요할 것이다. 인생에 답은 없고,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이나 기준만 있을 뿐이다. 그들도 사람이기에 완벽할 수 없지만, 배울 점은 존재한다. 항상 열린 마음과 유연한 마인드로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며, 현재에 최선을 다하지만, 항상 생각하며 나에게 집중하는 자기애도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자기계발과 관리, 성공학에 있어서 중요한 요건들이 무엇인지, 활용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