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버드에서도 책을 읽습니다 - 독서 인생 12년차 윤 지의 공부, 법, 세상 이야기
윤지 지음 / 나무의철학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생각한다. 현재의 삶을 살면서 지난 과거를 그리워 하는 경향, 혹은 다가올 미래에 대한 고민 등 복잡한 사회구조 만큼이나, 사람들이 느끼는 마음의 동요나 감정변화, 이를 완벽하게 통제할 수도, 더 좋은 방향이나 결과를 위해 획일적으로 묶을 수도 없기에, 각자 나름의 기준이나 철학을 바탕으로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아간다. 특히 모든 이들에게 지난 과거나 시간에 대한 후회감을 물을 때, 누구나 공부를 하지 못한 것에 대한 회상이나 성인이 되어 손을 놓고, 안주하는 삶을 산 것에 대한 후회가 가장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인생은 계속되며, 우리는 죽을 때까지 공부해야 한다는 말에 공감해야 한다.


물론 공부하는 환경이 어렵다면, 책읽기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이나 견문을 넓힐 수 있고, 누군가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지혜를 얻기도 한다. 물론 처음부터 쉽진 않겠지만, 변화를 갈망한다면, 가장 낮은 단계에서부터 습관화 하는 자기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이 책도 일정한 학문적 성장을 바탕으로 나름의 삶을 살아가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만의 인생설계, 혹은 답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독서에 몰입하며, 모든 것을 바라보는 기준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세상과 사람을 보는 눈, 배움을 통해 얻은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매우 진부하게 보이는 이런 물음에, 스스로가 일정한 답을 내릴 수 있다면, 이미 성장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시대는 변했고, 지금도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지만, 항상 아날로그에서 배울 수 있는 가치나 무엇인지, 사람이 할 수 있는 나름의 강점과 독창성에 주목하며, 일관성있게 나아가는 자기관리가 중요한 것이다. 개인에 따라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중도에 포기하며 전혀 다른 길을 걸을 수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내공을 쌓고, 학문적인 배움을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과정에 있다. 굳이 학문적 공부가 싫다면, 실무적 배움도 괜찮고, 항상 배우고자 하는 낮은 자세와 겸손함을 바탕으로 의지력 있는 삶을 살아야 변화할 것이며,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나 결과도 얻게 되는 것이다.


단순한 책쓰기, 책읽기, 혹은 글쓰기에 주목하며, 가볍게 접해도 관계없고,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고, 사람 자체에 주목하며, 사람을 읽는 눈을 키울 수도 있는 것이다. 왜 사람들이 소통하며 나름의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지, 공감과 소통을 통해 같이 발전하는 것의 의미와 가치,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세상을 편협하게 보지 말고, 약간의 여유와 나름의 긴장을 적절히 가미하여, 나에게 필요한 가치에 주목하며, 일관성 있는 삶을 위한 인생설계가 무엇인지, 기준을 정하며 실천하는 생활태도를 가져 보자. 저자가 말하는 간결한 방법론을 통해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