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혁신 5.0 - 뉴 비즈니스의 핵심 전략, 리빙 이노베이션
이상문.임성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5월
평점 :
이제 기본이 된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누구나 변화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부를 얻거나, 더 많은 가치를 구현해, 개인이 원하는 성공적인 삶을 살 것인지, 고민 할 것이다. 물론 누구에게나 기회는 존재하며, 더 많은 가치, 빠른 가치에 집중하며 하나의 능력이 아닌, 다양한 능력을 개발해, 치열한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하며, 물질적인 결과나 보상도 얻어야 할 것이다. 물론 매우 이론적인 설명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시대변화나 사람들이 요구하는 시대정신의 가치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며, 기업들은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치는 제한적이거나 아주 작은 변화에 지나지 않지만, 기업들의 경영방식이나 관리론, 트렌드를 활용해서 부가가치나 성공을 추구하는 모습은 많은 분들에게 어떻게 생각하며 살아야 하는지 돌아보게 할 것이다. 혁신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며, 보는 관점이나 기준에 따라서 매우 까다롭고 어렵게도, 혹은 간단한 논리나 쉬운 예가 떠오를 수도 있는 것이다. 항상 획일적인 가치나 수직적인 문화를 경계하며, 공생과 공유, 상생하는 소통방식을 활용해, 내가 하고 있는 일과의 연계성을 그려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이며, 혁신의 가치나 롤모델을 어떤 것이 있는지, 여기에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고, 때로는 이론적인 부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론을 통해 실무적 준비나 대응,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결과나 보여지는 물질의 가치를 차치하더라도, 접근하는 그 자체에도 큰 의미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요행이나 지름길을 찾기보다 나에게 맞는 방법이나 사람들이 요구하는 방향이나 결과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부분,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여기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이런 실무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다양한 인간관계를 조정하거나, 업무적인 성과나 몰입, 비즈니스적 결과를 함께 추구하거나 얻으며,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해 가는 것이다. 어쩌면 혁신은 모든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광의적 표현일 수도 있는 것이다. 활용하는 이가 누구인지, 개인마다 다른 선호도나 능력에 따라서 그 쓰임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비슷한 흐름이나 방향성에 대해 먼저 알아보며, 스스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완벽한 대안은 없지만, 성공을 모방해 따라하는 것도 새로운 창조나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혁신 5.0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