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구글, 스탠퍼드에서 배우는 리더의 품격
존 헤네시 지음, 구세희 옮김 / 부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는 자본집약적, 혹은 기술집약적인 사회라고 정의한다. 사람들은 일정한 노동을 통해 경제생활을 영위하며, 더 나은 삶을 갈망하는 태도로 살아간다. 물론 일상에서부터 사회생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존재, 이로 인해 사회는 작동하며, 다양한 위험에도 버틸 수 있는 힘을 갖기도 한다. 하지만 일정한 삶이나 보통의 삶을 꿈꾸거나, 안주하는 태도를 취하더라도,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인간의 본성을 거부할 순 없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일정한 배움이나 경험적 내공을 통해 더 나은 대안을 찾기도 한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성장이 무엇이며, 어른이 되면서 알게 되는 현실과 이상의 간극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는지, 나름의 현상분석과 경영학적 측면, 경제를 바라보는 보편적 시각을 통해 성장론을 말하고 있다. 나이만 먹는다고 어른이 되는 것도 아니며,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생각만 한다고 달라지는 것도 아니다. 결국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다면, 생각을 바탕으로 하는 행동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또한 물질적인 결과나 가치에 편중되어선 안될 것이다. 항상 사람관계에서 도움을 주거나 받으며, 시간적 낭비를 줄이고, 더 나은 가치를 위해 나아가는 사회적 현상에 대한 받아들임이 필요하다. 우리는 개인주의 성향이 강해지면서, 치열한 경쟁에만 매몰되어, 사람의 가치를 잊곤 한다. 하지만 멀리 가거나, 더 큰 성공을 원할 때,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도움이 없더라도, 관계를 형성하며 주고 받는 유무형의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 결국 리더의 자질도 이런 조건에서 나오는 것이다.


누구나 리더를 꿈꾸지만, 아무에게나 리더십은 작동하지 않고, 노력하는 사람과 자신을 낮추며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는 사람에게 기회는 찾아올 것이다. 의미없는 논쟁이나 자기고집으로 인해 시간을 버리거나, 돌고 돌아 다시 원점으로 오는 헛수고를 피하기 위해, 진짜 갖춰야 하는 인간상의 표본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른이기에, 어른이라서 성장해야 하는 요건들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하길 바란다.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지만, 완벽에 대한 욕심을 노력으로 극복한 사례는 존재한다. 성공적 커리어나 삶의 지속성을 말하는 저자의 논리에서 배움의 필요성과 가치를 알아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