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니커 마니아를 사로잡은 스니커 100
고영대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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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일상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물건을 소비하며 살아간다. 나이나 성별은 무의미하며 개인마다 선호하는 물건이 있다. 이 책도 이런 가벼운 접근을 통해 신발과 운동화에 대한 다양한 소개와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고객들의 트렌드와 소비를 분석하며 더 나은 제품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고 있다. 누구나 좋은 물건을 쓸 때, 느끼는 개인적인 만족감, 나아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나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관련 시장도 점점더 성장하고 있고, 따라오는 경쟁도 불가피한 상태이다.


주로 젊은이나 여성 고객들을 잡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운동화 제작, 이를 통해 적정한 가격을 형성하거나, 고급화 전략을 통해 일정한 비용을 지출하도록 하는 판매전략까지, 갈수록 진화하는 관련 시장에 대해 느낄 수 있고, 전문가들로 불리는 인물들이 단순한 운동화가 아닌, 어떤 가치를 투영하여 자신만의 전략이나 특화상품을 만드는지, 혹은 전혀 다른 차원의 경쟁상황이나 갈수록 높아지는 소비자들의 인식이나 개선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그들의 철학도 함께 느낄 수 있다.


다만 이런 가치들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번거롭다면 보는 즐거움을 통한 가벼운 접근도 추천하는 바이다. 좋은 물건을 쓸 때, 혹은 자신이 직접 사용하거나 체험하며 가까운 지인들에게 소개할 수도 있고, 어쩌면 관련 기업들도 이를 바라며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이나 판촉행사를 추진할 것이다. 개인의 취향도 살리며, 하나의 수집품, 혹은 소장품적인 가치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더욱 발전하는 제품 자체의 퀄리티나 상품에 대한 사후 피드백까지, 제법 괜찮은 구성으로 소개되고 있다.


또한 외국기업이나 제품과의 경쟁이나 모방을 통해 한국형 전략으로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 등 우리나라에서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이나 경계해야 될 부분까지, 논리적으로 진단하며 가까운 미래에 어떤 상황이 일어날지, 혹은 이를 통해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욕구의 충족, 하나의 경제현상이나 개인적 취미로도 볼 수 있는 소비시장에 대한 통찰까지, 기존의 트렌드나 마케팅 원론에 중점을 둔 책들과는 다른 차별성을 보이기에, 관련 상품이나 시장에 관심이 있다면 배우면서 활용해 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운동화를 통해 말하는 시장과 고객의 가치, 그리고 특화전략까지 접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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