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카골드 경험마케팅 - 커피로 기억하는 행복한 순간
동서식품.제일기획 지음 / 이야기나무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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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익숙한 커피, 거의 매일 마시며 일상의 무료함이나 답답함을 달래며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단순하게 커피를 마시며 소모할 수도 있지만, 관련 시장이나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대변화에 대한 예측이나 개인이 할 수 있는 영업력, 혹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이 책도 모카골드가 정착되면서 그들이 걸어온 역사를 바탕으로 소비자와의 교감, 소통적 측면을 강조하며, 자사 브랜드에 대한 경영방침이나 앞으로 변화할 모습에 대해 진솔하게 표현하고 있다.


어려웠던 시기부터 모든 것이 발전한 요즘 시대에 이르기까지, 커피는 우리들에게 절대적인 기호품이 되었다. 때로는 비싸진 가격으로 인해 난감함을 주지만, 그래도 시장에서 나름의 틈새시장을 노리거나, 특화전략을 통해 그들 스스로의 기업가치를 높이고 있는 셈이다. 이 책도 경험에서 비롯된 마케팅 요소와 자칫 이론에 치우칠 수 있는 부분을 경계하며, 현실에서 고객들이 어떤 기호품을 원하며, 동종업계와의 선순환적인 경쟁을 통해 더 나은 이윤을 추구하며, 고객관리나 서비스적인 측면에서도 일관성을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다.


단순한 맛과 가격에 비중을 두는 것도 아니며, 최고 자리에 있는 기업가부터 모든 직원들이 항상 새로운 것에 대한 연구와 개발, 이를 시장에서 어떻게 전략화 하며, 자사 기업의 이미지나 좋은 브랜드를 쌓을 것인지, 계속된 노력을 한다는 점과 이를 통해 마케팅을 대하는 태도나 일반인들이 몰랐던 기업경영과 가치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배우며, 개인들도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이나 광고를 운영해야 하는지 다양한 생각을 하게 한다. 요즘과 같은 1인 미디어의 전성시대, 예전보다 경쟁은 더 치열해졌고, 사람의 가치를 절대적으로 존중하며 경영관리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한 제품을 통해 기업을 알아보며, 이를 토대로 더 나은 방향성이나 가까운 미래를 대응하는 전략, 결국 돈으로 대변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물질적 가치가 보여주는 단면과도 같고, 그렇다고 사람에 가치에 대해 소홀한다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경영전략, 기존의 시장상황이나 관행을 고려할 때, 영원한 것은 존재할 수 없고, 항상 도전에 직면하게 되지만, 오랜 기간 일관성있게 자신들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대단한 능력으로 보인다. 커피를 통해 알아보는 경험마케팅을 통해, 현실적인 마케팅이 무엇인지 배워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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