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긱 워커로 사는 법 - 원하는 만큼 일하고 꿈꾸는 대로 산다
토머스 오퐁 지음, 윤혜리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시대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4차 산업의 시대라고 체감될 만큼, 세상은 급변하는데, 개인들은 어떤 준비나 관리를 해야 하는지, 또는 기회를 찾아 성공을 거두고 싶은데,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겠다면 이 책을 활용해 보길 바란다. 누구나 하는 사회생활에서부터 사람관계, 그리고 중요한 개인의 능력이나 역량강화, 업무성과에 대한 현실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어떤 점이 급변하고 있으며, 근무조건이나 환경, 늘어나는 여가에 대비한 자기계발은 어떻게 추구해야 하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꾸지만, 아무나 이를 이룰 수 없고, 막연하게 열심히 일하는 것을 초월한 새로운 방법과 분석이 필요한 이유이다. 예전에는 노력하면 되었던 가치들이 당연한 시대정신이 되었고, 사람들의 수준이 상향 평준화 될 수록, 또 다른 경쟁에서 고통받는 사람들도 존재하는 법이다. 평생 직업이나 직장의 개념은 무너졌고, 그렇다면 변하지 않는 가치에 비중을 두며, 내가 할 수 있는 자기계발이나 나에 대한 자체적인 브랜드화, 하나의 이미지 전략을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야 한다.
근로소득의 한계나 각종 경제상황을 고려해도, 일은 계속해서 해야겠지만, 관리체계나 시스템을 분석해, 나의 업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근로시간에 대한 집착보다는 삶의 질을 높이면서, 내가 원하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에 매진하며, 일정한 성과를 위해 필요한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물론 또 다른 사람을 고용하거나 로봇으로 대변되는 인공지능의 활용 등도 유용한 방법이 되겠지만, 자본이나 비용적 측면을 고려할 때, 너무 막연하게, 혹은 대책없이 접근해서는 더 큰 위험이나 실패를 겪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일을 하지 않고 소득을 바라는 것도 아니며, 일의 효율성이나 실용성을 높이면서, 늘어난 시간을 또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나만의 자유나 여가를 즐기며, 가치있는 삶을 사는 방법에 집중해야 하며, 이는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가치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낙담하며 포기할 가치도 아닌 것이다.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냉정한 판단과 주변의 상황변화나 조언을 적절하게 받아들이는 태도, 결국 시대가 원하는 삶의 방식이 될 것이며, 또 다른 트렌드를 주도하거나 주류에 편승하는 처세술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달라진 삶의 모습과 사람들이 마주할 위기와 기회적 요소가 무엇인지, 비교하며 분석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