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자동차 산업혁명 CASE
타카키 나카니시 지음, 최영원 옮김, 하규수 감수 / 골든벨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가경제나 기업경제를 분석할 때, 항상 등장하는 산업이 바로 자동차 산업이다. 세계적으로도 자동차를 자체적으로 만들어 수입할 수 있는 국가는 한정적이며, 일정한 기술력과 노동집약적, 혹은 자동화 시스템을 갖춰야만 가능한 산업이기도 하다. 누구나 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있고, 세계의 어떤 시장에 가더라도, 일정한 전략만 갖춘다면,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원하는 결과나 생산력을 높일 수 있는 산업이다. 우리나라도 이런 자동차 산업의 성장으로 국가경제가 크게 성장했고, 좋아진 이미지나 브랜드화 전략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혜택을 봤고, 더 나은 대안 자동차에 대한 관심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의 강국인 독일이나 일본, 미국의 자동차 산업을 보더라도, 한계에 직면한 모습이다. 후발 주자로 무섭게 추격하고 있는 중국이나 인도도 존재하지만, 여전히 자체적인 이미지나 사람들이 느끼는 만족에선 갭차이가 느껴지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화가 필요한 모습이다. 또한 자동차 만큼이나 환경에 민감한 산업도 드물 것이다. 세계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환경에 대한 문제제기나 인식이 높아지면서,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더라도, 환경을 생각치 않을 수 없고, 이로 인한 자율주행차나 수소차, 전기차까지 다양한 제품에 대한 투자와 연구로 이어지며,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도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갈수록 높아지는 관련 규제정책이나 국내시장만 보더라도, 달라지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는 자동차를 만들어야 하며, 더 이상은 문어발식 경영으로 수익을 추구하던 시대가 아님을 느끼게 된다.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자동차 산업의 변화, 여전히 대중화, 상용화 단계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부족, 이를 보완할 새로운 기술력도 완벽하지 않은 상태라서, 갈 길이 멀어 보이지만,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장상황이나 선진국들의 특화전략을 볼 때, 우리 기업들도 빠른 대응을 바탕으로 경쟁력있는 완제품 생산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자율주행차나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체에너지 활용, 또한 각종 부품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결함이나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개선책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 높이며, 산업변화가 가져오는 새로운 모습이나 부각되는 문제는 무엇인지, 배우면서 생각하게 될 것이다. 여전히 기존 기관을 활용한 자동차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갈수록 달라지는 자동차의 유형이나 모습을 볼 때,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겠지만, 더 큰 경제적 위기가 될 수도 있는 만큼,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몰입도가 중요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