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각자의 보폭은 다른 거야 - 57회 사법시험 합격자가 들려주는 공부의 기술
이광웅 지음 / 해피페이퍼(HAPPY PAPER)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한 공부, 혹은 승진이나 이직 등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 등 사람들은 항상 공부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공감하며 살아간다.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자원 하나없는 인적자원에 올인해야 하는 구조, 수출로 먹고 사는 현실적인 부분이 반영되어, 교육에 대한 투자를 아낌없이 진행하고 있고, 이는 인재양성이나 연구투자 등으로도 이어지며, 항상 더 나은 가치나 결과를 위해 몰두하길 바란다. 하지만 누구나 공부를 좋아하지 않고, 어쩔 수 없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공부를 통해 어떤 목표나 결과를 만들 것인지, 자신의 로드맵을 명확히 할 수록, 공부에 대한 자극이나 일정한 동기부여를 바탕으로 개인이 원하는 자기관리나 계발을 할 수 있고, 이는 해본 사람들이 아는 경험적 성장을 통해, 사회적 성공이나 일정한 성과를 거두는 것이다. 이 책도 저자가 경험한 공부의 기술과 공부법, 혹은 자기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감정관리나 스트레스 해소 등을 언급하며, 일관성있는 관리론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있다. 타인과의 비교의식을 버리며, 적절한 긴장과 동요없는 자세로 살아가야 하는 이유, 결국 급변하는 시대변화 속에서도 나를 지키는 내공이 되어 주기 때문이다.


확실한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운 뒤, 그리고 꾸준한 관리와 행동으로 전진해야 한다. 때로는 다양한 유혹이나 위기가 올 수도 있지만, 이런 부정적인 과정이나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며, 나에게 몰입하며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 결국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자세이자 덕목이 될 것이다. 항상 경계해야 하는 안일함이나 안주하는 태도, 이를 극복하며 스스로 성찰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는 노력, 결국 목표에 도달하지 못해도, 과정에서 배우는 교훈을 통해 더 나은 대안이나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실무적인 배움이나 교육이 강조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야 하며, 무의미한 시간낭비나 돈에만 매몰되어 많은 것을 잃거나 관리하지 못하는 부분을 경계하며 살아가야 한다. 이미 사회생활을 한창 하고 있는 어른들에게도, 앞으로 미래가 창창한 청소년에게도, 공부의 중요성과 목적성을 함께 말하며 배울 수 있는 책이며, 속도 만큼이나 사람들이 간과하는 방향성을 바탕으로 일관성있게 나아가는 방법이나 처세술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진정한 의미의 자기관리와 성장론에 대해 생각하며 배우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