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 초가치를 만드는 아트×비즈니스의 힘
한젬마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획일화 된 시대를 넘어, 다양한 가치가 존중받거나 결합되어 전혀 다른 결과로 나타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기회와 위기를 같이 받아들이고 있고, 이를 포착하는 능력에 따라서 개인들의 결과차이는 나타날 것이다. 어떤 것에 의미를 두며 살 것인지, 누구나 일하는 행위나 소득의 중요성, 사회생활로 이어지는 다양한 관계형성이나 관리, 물론 당연시 하는 가치의 중요성이다. 하지만 어떤 분야는 유무형의 가치로 인정받으며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분야가 있고, 개인의 취향이나 기준에 따라 높은 평가를 받는 분야도 존재한다. 바로 미술이나 그림 등 예술로 승화되는 분야가 대표적이며, 이 책도 이런 기준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말하고 있다.


보는 기준에 따라선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기업경영이나 브랜드화 전략, 이미지 전략이나 트렌드를 읽으며 일정한 마케팅, 광고효과를 노리는 부분도 있고, 혁신의 가치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가 결합해서 내는 시너지 효과, 이를 기업적인 측면에서의 활용도나 개인적 관점에서 배울 수 있는 활용도나 영업력 등 단순한 예술문화 그 이상의 대중성을 바탕으로 말하고 있는 책이다. 아직까지는 생소한 아트 콜라보 디렉터, 우리말로 옮겨도 어떤 느낌으로 다가오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전문적인 분야나 독보적인 영역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결합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개인마다 다른 소비패턴이나 투자흐름, 미래를 대응하는 기준이나 평가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우리가 아는 대중문화의 힘이나 예술적 감각이 투영된 물질적 결과가 엄청남을 알 수 있다. 저자도 이런 맥락으로 관련 분야를 소개하고 있고, 가볍게 볼 수도 있지만, 여러 분야가 만나면서 내는 새로움과 독특한 특징을 알아보며, 개인들이 어떤 방향으로 미래를 대응해야 하는지, 아니면 새롭게 떠오르는 사람들의 정서나 트렌드를 알면서 생각의 폭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보는 즐거움도 있지만, 그 안의 내용도 괜찮은 책이라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결국 역사나 문화에 대한 이해, 과거의 시간을 통해 현재를 진단하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나 확장성을 이룰 수 있고, 예술이 주는 엄청난 가능성이나 기회적 요소,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고, 더 깊이있는 지식을 갈망하게 하는 묘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왜 사람들이 미술이나 미술가, 혹은 미술사 자체에 열광을 하는지, 그림으로 표현되는 인류의 역사나 문화사, 이를 한 눈에 알아보며 누구나 비슷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같은 방향을 그려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아트 콜라보 수업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도 쌓고, 다양한 분야의 변화상도 함께 배워 보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