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고치질 않니? - 38만 명을 진단한 전문의가 알려주는 스스로 치질을 고치는 법
히라타 마사히코 지음, 김은하 옮김 / 토마토출판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사람들에게 말하기 힘든 질병이나 치부는 존재할 것이다. 사회적 편견이 두려워서, 지나치게 시선을 의식해, 자신의 건강을 소홀하거나, 관리하지 않는 사람들, 결국 스스로를 챙기며 건강에 대한 정보활용이나 지식을 늘려야 나를 지키며,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다양한 질병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고, 관련 예방법이나 상식을 쉽게 말하고 있다. 특히 변비나 치질 등으로 이어지는 민감한 부분, 이와 관련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음주나 스트레스 등 종합적으로 접근하며 말하고 있다.


젊다고 무조건 건강한 것도 아니며, 나이가 들었다고 무조건 질병에 취약한 것도 아니다. 사람마다 다를 것이며, 어떤 생활습관으로 일상을 사는지, 혹은 사회생활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를 분출하며 살아가는지, 그대로 받아들이며 스트레스 내성을 쌓고 있는지, 일단 스스로를 점검하며 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질병관리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행동이며, 또한 병이 의심되거나 몸의 이상징후나 변화가 보인다면, 무조건 가까운 병원을 찾으면서 스스로의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당장의 부끄러움이나 귀찮음으로 더 큰 병을 키우기보단, 시기에 맞게 대응하며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 이는 자기관리에 있어서도 중요한 부분이며, 건강을 잃고 후회하지 말고, 지금부터 제대로 된 계획과 생활습관을 통해 대응한다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알면서도 대응하지 않는 행위,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며 가볍게 넘기는 습관 등 질병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사람들이 회피하는 경향이 많지만, 미루지 말고, 시기를 잘 잡고 대응하며 관리하는 자기 노력이 중요할 것이다. 책을 통해 내가 속한 쪽은 어디인지, 관련 정보를 보다 자세히 배우며 적용해 보자. 


모두가 인정하는 부정적인 요소, 흡연이나 음주, 운동부족에 대한 당연함이나 바쁘다는 이유로 몸관리에 소홀했다면, 작은 변화부터 시작할 수 있는 방법론, 단순한 걷기도 괜찮고, 생활습관의 교정과 수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이나 대중들이 선호하는 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비교하며, 나에게 맞는 관리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후관리나 생활 리듬을 통해 몸의 패턴을 지키는 행위, 일관성있는 자세로 실행한다면, 지금보다 나은 건강상태를 얻을 수 있고, 관련 지식도 쌓이면서 대응하는 것도 한결 쉬워질 것이다. 건강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