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 인생을 바꾸는 말하기 불변의 법칙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류리나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직업의 종류나 물질적 보상이나 결과와는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관심갖는 분야가 있다. 바로 사람관계에서 가장 중요하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말하기나 대화가 그렇다. 이는 국가나 지역, 인종이나 문화를 차치하더라도, 공통적으로 중요시 하는 부분이며, 개인의 입장에서도 가장 중요한 처세술, 혹은 대화법, 화술로도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과정도 그렇고, 어린 시절부터 논리나 논술을 배우는 이유나 독서를 통한 사고력 증진, 공부와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말하기, 그렇다면 글로벌 인재들은 어떤 가치와 판단으로 말하기를 활용하는지 배울 필요가 있다.


이 책은 하버드 말하기 수업이라는 말처럼, 세계적인 인물이나 석학들, 인재들이 말하는 대화의 요령과 기술을 말해주고 있다. 물론 기본에 충실하며,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는 부분을 되내이거나 강조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말의 중요성, 그리고 듣는 태도인 경청력, 그리고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하며 나만의 기준이나 생각정리, 질문할 수 있는 능력 등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덕목을 쉽게 알려주고 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따라오는게 사람관계이며, 어떤 관계를 형성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매우 판이하게 나뉜다. 부정보다는 긍정의 결과를 바란다면, 말하기에 집중하며, 나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또한 이 책은 리더의 자질로 중요한 부분인 중재의 역할, 의견이 갈릴 경우, 공통점을 찾아서 중재하며, 차선책을 마련하는 행동력이나 나와 다른 생각을 받아들이는 태도나 유연하지만 단호한 의사표현으로 거절하는 기술까지,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처세술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사례와 예시를 통해 풀어내고 있다. 누구나 노력으로 일정 부분을 극복할 수 있고, 이같은 행위가 나와 맞다면, 나만의 강점이나 전략으로 활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너무 편협한 시각이나 당장의 이익을 위해, 큰 가치를 잊지는 말자. 결국 나를 위한 하나의 삶의 기술이 될테니 말이다.


대화에 있어서 중요한 설득이나 강조, 경청이나 소통, 공감능력이나 정보나 지식의 공유나 전환도 중요하지만, 결국 자신감과 논리력을 갖춰야 상대를 설득할 수 있고, 내 생각을 오차없이 전달하며, 분쟁이나 오해의 소지를 막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전문적인 직업이나 타고난 말빨로 사람들을 설득하는 사람이나 현혹하는 꾼들도 존재하지만, 이들에게도 배울 점이 있듯이, 왜 말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통으로 볼 수 있는 언어 자체에 주목하는지, 이를 좁은 단위에서부터 넓은 단위까지 생각하며, 나를 위한 성장의 도구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버드 100년 말하기 수업을 통해 활용하며 배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