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한류의 꿈, 글로벌기업 이야기 CEO의 노트 2
오석송 외 29인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일자리 문제를 비롯해, 우리 경제에 영향을 주는 기업들의 존재, 이들의 경영방식이나 혁신노선, 새로운 시장개척 등을 아는 것은 매우 유의미한 접근이다. 청년들에겐 어떤 정책으로 고용을 할 것이며, 인재양성이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이나 배경에는 어떤 내공이 있는지, 또한 임직원급 이상의 관리자라면 어떤 자세로 기업을 경영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더불어 이윤까지 추구할 수 있는지, 보다 섬세한 공정이나 과정이 필요할 지 모른다.


이 책은 한류를 중심으로 세계속으로 뻗어가는 우리의 입지와 부가적인 이윤, 기업이미지나 브랜드화 작업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과정과 영향력을 조명하고 있다. 물론 국내산업은 대기업 중심으로 흘러가지만, 그만큼 밑을 받치는 중소기업이나 새로운 강소기업의 등장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더 나은 결과나 대안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워낙 기업에 대한 불신이나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잘못된 것은 아니며, 국민들에게 혜택을 주는 기업, 활발한 고용과 인재양성을 통해 국가경제에 이바지 하는 기업들의 유형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는 새로운 시장개척을 주로 언급하고 있고, 특히 한류의 확산으로 북중미나 중남미, 유럽시장 전반으로 뻗어가는 우리의 한류 콘텐츠에 주목하고 있다. 좋은 이미지는 제품판매나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만큼, 특정 유명인의 입지를 활용한 방안도 좋지만, 보다 자세한 해당 지역분석이나 시장조사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이런 기업들의 방향성은 일관되게 추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원하는 기업에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도 인재들이 그에 맞는 준비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키워 나가게 될 것이다.


기업경제가 주는 다양한 효과와 세계경제는 어떤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문화콘텐츠가 발휘하는 국격의 상승이나 브랜드 전략은 무엇이 있는지, 악용하면 독이 되지만, 제대로 활용한다면 더 나은 광고효과와 매출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 특히나 최근의 세계경제는 아시아 시장을 바탕으로 기회의 땅이 많고, 정체된 유럽을 대신하는 새로운 시장모델이 등장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를 우리의 텃밭으로 만들 수 있다면, 경제위기나 침체기라고 말하는 현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하나의 힘이 될 것이다. 기업경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개인들도 어떤 준비와 대응이 필요한지, 고려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