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단 하나의 시 - 지치고 힘든 당신에게
조서희 지음 / 아마존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나 돌아봄, 예전에는 이런 행위 자체가 의미없다고 여겼지만, 사회가 다변화 되면서, 혹은 발전하면서 느끼는 사람들의 공허한 마음, 관계의 심리학이나 개인의 성향이나 특이한 성격으로 인해 늘 고통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 때로는 자신의 업과 무관한 행위나 취미를 통해 마음을 다스리거나 더 나은 방법론을 찾기도 한다. 사람들에게 잊혀진, 하지만 우리의 삶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의미를 전해주는 시집, 시가 주는 느낌과 감성, 때로는 철학적인 부분까지, 이 책을 통해 소소히 만나보자.


간단한 에세이 형식의 시집, 하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지금 하고 있는 행위나 관계에서 오는 불편함, 나의 상태에 대한 불안심리나 미래에 대한 두려움 등을 이겨낼 수 있는 심리적인 부분을 말하고 있다.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고, 존재할 수도 없는 법이다. 누구나 노력으로 단점을 채우면서 살아가며,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인생을 추구할 뿐이다. 그만큼 복잡한 사회와 현실을 맞이하고 있고, 개인이 할 수 있는 선택지나 세상을 향한 외침이 무의미할 지도 모른다.


그래도 사람들은 살아가며, 나름의 경험적 성공이나 성장을 이룬 사람은 자신에 대한 돌아봄을 통해 세상을 적절히 대응하며 생각할 줄 안다. 이는 경험이나 일정한 자극을 통해 이뤄지는 과정이며, 어른들에게 이런 것을 가르쳐 주는 대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스스로가 고민하며 일정한 성장통을 거쳐야 맛볼 수 있는 의미이자 결과이다. 하나의 시가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고, 전혀 생각치 못했던 발견을 통해 더 활력있는 삶을 살 수도 있는 것이다. 너무 제약하거나 획일적인 가치에 의미를 두진 말자.


세상이 흘러가는 것을 적절히 생각하며 조금 늦더라도 방향성과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힘, 누구나 이번 생은 처음이라는 말처럼, 인생에 답은 없고, 믿었던 관계가 배신을 하거나 끊어질 수도 있는 법이다. 내가 너무 많은 짐을 짊어진 건 아닌지, 내려놓기와 비움을 통해 채우고 성장하려는 본연의 자세를 느껴야 한다. 하나의 시집이 많은 변화를 줄 순 없어도, 적어도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며 생각하게 하는 계기는 되어줄 것이다.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나의 감정과 심리, 마음을 진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