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 병원에만 환자가 몰릴까? - 유독 잘되는 병원의 숨겨진 마케팅 비법 35
이재우 지음 / 라온북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경영학은 절대적이다. 광고나 홍보, 마케팅이나 세일즈 등도 결국 경영학에서 비롯된다. 다양한 분야와 업종이 존재하지만, 잘되는 곳과 실패하는 곳은 뚜렷한 결과의 차이가 만들어진다. 이 책도 이런 마케팅과 홍보에 집중하며 병의원에 대한 생각을 말하고 있다. 환자들이 선호하는 병원, 혹은 보호자가 좋아하는 병원은 존재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플 수 있고, 늙어가면서 병원신세를 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환자를 돈으로만 보지 말고, 사람으로 대하면서 전략적인 경영을 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이 책도 인기있는 병원, 환자들이 선호하는 병원을 분석하며, 나름의 경영원칙이나 철학을 함께 말하고 있다. 물론 전문의의 존재나 유명 의사가 있는 경우, 명성에 비례한 환자를 모을 수 있지만, 그 병원을 구성하는 사람이나 일하는 사람에 따라서 평가는 나뉘게 된다. 결국 마케팅에도 시간이 필요하며, 하나의 집단이나 조직을 이끄는 기업가나 리더의 리더십도 중요하지만, 현실적인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불만족스러운 점에 대한 대응이나 불편을 들어주며 수정하는 자세,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에 대한 주목도를 높여야 한다.


결국 병원도 수익을 바탕으로 경영하며, 더 나은 서비스나 질 좋은 의술을 보이는 곳이라,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영학은 절대적이며, 돈으로 직결되는 힘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당장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일정한 롤모델을 정해서 비슷한 방식으로 따라해 보는 모방학습도 괜찮은 대안이다. 잘 돌아가는 곳은 나름의 이유가 있고, 사람들이 무조건적으로 선호하거나 맹신하는 경향도 존재한다. 뛰어난 전략이나 열심히 하는 홍보도 중요하지만, 결국 스스로의 경영 역량이나 철학을 얼마나 일관성있게 지키는 지가 더 중요할 것이다.


가까운 미래에는 노인인구도 급증하며, 인구절벽이 이미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병원을 바라보는 기존의 태도로는 한계가 있지만, 새로운 기회적 요건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돈이 다가 아니며, 결국 사람과의 호흡, 소통을 통한 본질적 가치를 지켜나가야 한다. 이는 개인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관련 종사자들이 하나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도전과 용기가 중요할 것이다. 잘되는 곳은 그만한 이유가 있지만, 노력없이 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을 것이다.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을 수 있고, 저마다의 장점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병의원 경영을 알아보며, 마케팅의 본질과 철학을 참고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