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 한계를 넘어 최고의 결과를 만드는 태도
스티브 심스 지음, 신예경 옮김 / 갤리온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사회생활이나 일상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 그들은 스스로에 대한 기준이 있고, 삶의 가치관이나 행복도도 다르게 나타난다.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사람의 중요성, 그리고 필요성, 일을 하게 하는 것도 사람의 마음에서 비롯되며, 우수한 결과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에도 사람이 핵심가치이다. 우리는 이를 알지만, 현실에서 오는 고단함이나 상대를 배려하며 맞춰줘야 하는 모습에서 회의감을 느끼기도 한다. 물론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한 마음이다. 누구나 대접받고 싶어할 뿐, 누군가를 맞추거나 이해해야 한다는 것에는 강한 반대심리가 작동한다.
하지만 지금 하고 있는 일, 자신의 위치나 입지가 위태로울 때,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늘 모든 문제나 말썽은 사람에서 비롯된다. 불필요한 적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나의 말과 행동이 타인이나 상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아닌지, 혹은 비즈니스 관계에서 오는 갑과 을의 위치나 이를 극복하기 위한 나만의 전략이 있는지, 어떤 일을 하더라도 따라오는 비슷한 부분에 주목해야 한다. 성공을 위한 삶의 기술이기도 하지만, 결국 나를 위한 길이며, 내가 원하는 성과달성, 여기에 따라오는 원만한 대인관계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점을 바탕으로 실패나 위험성, 사람관리에 실패하는 이유나 소통이나 경청의 중요성을 함께 언급하며, 시대가 변해도 절대 달라지지 않는 사람들의 본질이나 정서에 대해 말하고 있다. 우리는 어떤 사람인가? 혹은 사람들이 느끼는 비슷한 감각이나 감정, 대우받기를 원한다면 대우하라는 말이 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른 선택을 할 테지만, 성공을 원하거나 남보다 다른 나만의 전략을 바란다면, 성공한 이들이 경험한 사람관계, 혹은 관리의 필요성을 통해 배울 필요가 있다. 남들이 하지 않는 일을 하는 사람, 혹은 배려를 통해 원하는 바를 이끌어 내는 사람, 그들은 누구나 생각하지만 하지 않는 행동이나 귀찮은 부분까지 섬세하게 신경쓰는 사람들이다.
때로는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줘야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정보가 빠르게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 그만큼 특정 개인에 대한 평판이나 평가도 삽시간에 퍼짐을 알아야 한다. 이미지 관리한다, 가식적이다 등의 혹독한 평가를 두려워 하기보단, 나를 위한 발전론으로 받아들이며, 때로는 이미지 관리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은가. 항상 역발상과 아이디어에 주목하지만, 이런 가치들이 결국 역발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통해 원하는 결과와 성공적인 삶을 사는 방향성까지, 이 책을 통해 답습해 보자.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