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식당으로 오세요 - 식당의 한계를 넘어선 작은 정식집의 독특하고 합리적인 경영 이야기
고바야시 세카이 지음, 이해란 옮김 / 지식너머 / 2019년 5월
평점 :
창업을 준비하거나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침서이다. 누구나 은퇴 후의 삶이나 노후관리나 대비를 위해 창업을 계획하지만, 그렇다고 아무에게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실패로 인한 리스크가 크며, 자칫 새로운 빚더미에 앉을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한 태도와 꼼꼼한 전략을 바탕으로 계획해야 한다. 또한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사람들이 원하는 심리적인 부분이나 매출상승이나 성공으로 이어지는 경영관리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언급을 통해 준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규모에 집착하지 말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면, 사업확장에 매진하기보단 현실적으로 실용성을 따지며, 더불어 효율성을 바탕으로 하는 경영방식을 말하고 있다. 물론 초보투자자나 창업자의 경우에는 기존의 산업을 바탕으로 학습하며, 일련의 모방을 통한 성공법을 그리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태도일 수 있다. 이미 기존 산업의 성공은 비슷한 유사업종의 등장으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며, 후발 주자가 될 경우, 모든 실패의 책임을 져야 할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어떤 직종의 일을 하더라도,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더라도, 이론적 가치를 무시해선 안될 것이다. 남들이 하는 방식을 관찰하며, 나름의 준비를 통해 꼼꼼한 전략을 수립해도, 늘 변수는 존재하며, 언제든지 실패할 수 있는 것이 창업이나 사업의 모습이다. 또한 지금 당장은 사업이 잘 된다고 안일한 태도를 보이거나, 고객관리에 대해 소홀함을 보이는 순간, 위기는 순식간에 다가올 것이며,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형태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초심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 이는 경영학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가치이다.
사람들은 요행과 모방을 통한 시간단축, 무조건적인 성공이나 나는 다르다고 하는 자가당착적인 오류에 빠지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늘 경계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사소한 도전이라도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 아주 작은 차이로 보이지만, 이는 큰 결과의 차이로 나타날 수 있고,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나 홍보도 성공적으로 이어지며, 이런 과정을 통해 내공을 쌓는 것이다.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경영전략, 나름의 차별화 된 혁신적 모델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워 보자.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