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시대가 온다 - 세계가 주목하는 대한민국 수소전기차 기술 개발 풀 스토리
권순우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으로 자동차를 만드는 국가는 많지 않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기업이나 국가는 소수에 불과하다. 하지만 부의 창출이나 일자리 문제, 경제 전반에 걸친 다양한 현상을 돌파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은 계속되고 있다. 기존 산업 시스템에서 이윤을 추구한 기업들도 새로운 미래를 위해 전략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고, 이는 우리 국가경제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로 떠오르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다양한 인재를 활용할 수 있고, 기업경제에도 존망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이다. 우리 기업들의 현주소를 바탕으로 세계는 어떤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지 알아 보자.


이 책은 누구나 들었을 용어인 수소차와 전기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기존 자동차 산업의 한계나 후발 주자들의 매서운 추격, 더이상 발전적 요소를 기대하기 힘든 정체된 현상 등 새로운 돌파를 위해 수소차나 전기차는 대세로 자리잡고 있고, 이런 기술력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며, 더 나은 부가가치나 결과를 만들 기도 한다. 일단 수소에너지가 무엇이며, 친환경 에너지로 대두되는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한 이해와 이를 어떻게 자동차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 그 공정과정에 주목해야 한다.


자동차 강국으로 통하는 독일이나 미국, 일본 기업들은 국가의 적극적인 장려책과 기업들의 활발한 연구개발과 기술력 강화를 통해 수소차나 전기차 양산에 매진하고 있고, 사람들이 누리는 편의성을 비롯해, 환경을 고려한 접근까지, 매우 단계별로 나아가고 있다. 우리 기업들도 이런 변화를 인지하며, 더 나은 대안 자동차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걸음마 단계이며, 다양한 규제의 존재나 기존 산업에 대한 사람들의 보수적인 성향, 자신의 생계가 걸린 종사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가 기간산업으로 볼 수 있는 만큼,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변화가 필요해 보이며, 이를 위해서도, 사람들의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물론 비용적인 문제나 초기 진입비용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지만, 시대변화를 역행할 순 없고, 사람들의 가치를 존중하지만, 무분별한 보증은 무리가 따를 것이다. 일련의 과정을 볼 때, 사람들이 원하는 니즈가 무엇이며, 이를 현실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와 더불어, 다양한 에너지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관련 인재양성을 위해, 기업가들이 어떤 기준으로 변화를 인지해야 하는지, 또한 자동차 산업이 갖는 경쟁력이나 가까운 미래에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방법론 등 주목해야 하는 가치가 많고, 수소전기차에 대한 거부감이 왜 일어나는지, 사회적인 관점에서도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여전히 미지의 영역으로 느껴지는 거리감, 이 책을 통해 관심을 갖고 실무적으로 생각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