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 인 더 게임 Skin in the Game - 선택과 책임의 불균형이 가져올 위험한 미래에 대한 경고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김원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에 대한 다양한 예측서가 존재하며, 사람들은 경제의 중요성을 절대적으로 여긴다. 배움의 길이가 짧든, 길든, 이와는 전혀 다른 별개의 문제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현실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돈에 대한 생각,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주는 절대적인 기준이나 힘, 권력은 무시할 수 없는 영역이다. 그래서 더 나은 가치나 빠른 가치, 혹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모든 것을 거는 행동까지, 돈의 힘은 참으로 강력하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에게 인간성을 상실하게도 하며, 국가 간의 대립이나 민족정서의 자극, 지역분쟁이나 종교갈등 등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 책도 이런 다양한 분야의 문제점을 토대로 앞으로 벌어진 가까운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과 예측, 그 위험에 대한 경고와 막지 못하면 벌어질 일들에게 대해 조심스럽게 진단하고 있다. 세계사적으로 봐도 일정한 평화가 유지되었던 시기, 하지만 경제가 말썽을 부리는 순간, 전쟁은 시작되었고, 다양한 패권경쟁과 쟁탈전이 시작되었다. 이는 우리가 역사를 통해 쉽게 배울 수 있고, 지금도 지구상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분쟁이나 인권문제, 독재정치의 존재 등은 인간이 완벽할 수 없으며, 이기적인 존재임을 각인시키고 있다.


물론 무조건적인 비난이나 부정적인 전망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인류가 걸어온 길을 토대로 분석했고, 더 다른 차원으로 성장하는 자본주의의 시장 만큼이나 공고해지는 또 다른 카르텔이나 힘의 절대적인 영역화, 이를 경계하는 목소리가 동반되어, 나오는 미래에 대한 냉정한 진단이다. 사람들의 윤리의식이나 도덕성 상실은 가속화 되고 있고, 이는 결국 상대에 대한 증오와 편견, 몰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또 다른 사회문제를 양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좀처럼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워낙 모든 분야나 구조가 복잡하게 엮여있기 때문에 쉬운 해결책 또한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경제에 대한 분석, 그리고 사회변화나 트렌드로 이어지는 다양한 예측에 대한 방향성, 이는 개인의 관점에서도 매우 유의미한 의미를 갖는다. 어떤 대응을 해야 하는지,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남들과 다른 강점화 전략이나 차별성이나 경쟁력 강화 및 확보에도 유용할 것이며, 이를 통해 더 나은 미래나 물질적인 보상이나 성공을 거둘 수도 있을 것이다. 다양한 상식과 교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상을 보는 안목을 키워야 하며, 진정한 의미의 실용적인 자기관리나 성장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적어도 이런 부분에 대한 현실 가능한 예측을 통해 개인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며, 개인 또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